MV 공개 일주일 만에 유튜브 조회수 1억 돌파
K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 최초 영국 오피셜 차트 진입

블랙핑크 로제 솔로곡 '온 더 그라운드' 뮤직비디오가  ⓒYG엔터테인먼트
블랙핑크 로제 솔로 타이틀곡 '온 더 그라운드'가 발매 첫 주 글로벌 유튜브 송 차트 1위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기록을 세우고 있다. ⓒYG엔터테인먼트

그룹 블랙핑크 로제가 데뷔 4년만에 처음 내놓은 솔로곡이 발매 첫 주 글로벌 유튜브 송 차트 1위를 차지하는 등 케이팝 여성 솔로 가수 기록을 경신했다.

21일 유튜브 최신 차트(3월 12일~18일) 집계에 따르면, 로제의 솔로 타이틀곡 ‘온 더 그라운드(On The Ground)’는 지난 12일 발매 직후 51개국 아이튠즈 톱 송 차트 1위에 오르며 인기를 끌었다. 글로벌 유튜브 송 톱100 차트 정상,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 차트 8위에도 올랐다.

지난 1주일 동안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뮤직비디오(뮤비) 역시 ‘온 더 그라운드’였다. 지난 20일 조회수 1억을 돌파했다. 유튜브 공개 약 1주일 만에 거둔 성과로, 한국 여성 솔로 아티스트로는 최단기간 내 1억 뷰를 달성한 뮤비가 됐다. 공개 당일에도 하루 동안 4160만 뷰를 기록해 24시간 동안 가장 많이 재생된 K팝 솔로 가수 뮤비에 올랐다.

‘온 더 그라운드’는 영국 오피셜 차트 싱글 톱100 (Official Singles Chart Top 100)에 43위로 진입했다. 미국 빌보드와 함께 세계 양대 팝 차트로 꼽히는 차트로, 로제가 케이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 최초로 이 차트에 이름을 올렸다. 블랙핑크의 '킬 디스 러브'(33위), '하우 유 라이크 댓'(20위), '아이스크림'(39위), '러브식 걸즈'(40위) 등이 앞서 이 차트에 올랐다.

블랙핑크 로제 ⓒYG엔터테인먼트·넷플릭스
블랙핑크 로제의 첫 싱글 앨범 '알(R)'은 지난 16일 출시되자마자 약 28만장이 판매돼 한터차트 음반 부문 1위에 올랐다. ⓒYG엔터테인먼트

‘온 더 그라운드’ 등이 수록된 로제의 첫 솔로 싱글 앨범 '알(R)'은 지난 16일 발매 하루 만에 약 28만 장이 판매돼 한터차트 음반 부문 1위에 올랐다. 앞서 선주문량만 무려 50만 장 이상을 기록했던 터라 최종 초동 기록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또한 우리나라 역대 여성 솔로 아티스트 단일 음반 최고 기록이다.

한편 로제가 속한 블랙핑크는 유튜브에서 총 27편의 억대 뷰 영상을 보유하고 있다. 블랙핑크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도 꾸준히 늘어 현재 5910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전 세계 여성 아티스트 중 1위로, 유튜브 내 아티스트 전체 1위인 저스틴 비버의 구독자 수(6170만명)를 빠르게 따라잡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