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틀랜타 방문해 연설 “침묵하면 공범...모두 함께 맞서야”
해리스 부통령 “인종차별과 외국인 혐오에 맞서ㄹ 것”

ⓒAP/뉴시스·여성신문
ⓒAP/뉴시스·여성신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 시간) 아시아계를 겨냥한 증오 범죄에 대해 “침묵은 공범”이라며 함께 반대 목소리를 내고 행동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AFP통신과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함께 애틀랜타에 위치한 에모리대학을 방문해 이같이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침묵하면 공범이 된다. 우리는 공범이 될 수 없다. 우리는 목소리를 내고 행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에서 증오는 있을 수 없다. 증오와 폭력을 멈춰야 한다. 우리 모두가 함께 멈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발언은 16일 애틀랜타의 마사지숍 3곳에서 총격이 벌어져 아시아계 여성 6명을 포함해 8명이 숨진 가운데 나왔다. 사망자 중 4명은 한국인이었다.

미국 역사상 최초의 아시아계 미국인 부통령인 해리스 부통령은 이 같은 폭력 사태를 2001년 9월 11일 테러 이후 무슬림이 공격의 대상이 되었던 것에 비유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인종차별과 외국인혐오는 미국에서 항상 실재했다”며 “대통령과 나는 침묵하지 않을 것이며 언제 어디서나 폭력, 증오범죄, 차별에 대해 목소리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앞서 바이든 대통령과 해리스 부통령은 조지아주의 아시아계 미국인 단체 지도자들을 만나 대화했다.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인한 증오범죄 관련법을 미 의회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