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1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에 대해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을 들고 나오고 있다. ⓒ뉴시스
경찰이 1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에 대해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을 들고 나오고 있다. ⓒ뉴시스

경기남부경찰청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들의 땅투기 의혹과 관련해 국토교통부 등 6곳에 대해 전격적인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경기남부경찰청 특별수사대는 1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국토교통부와 LH 본사, 북시흥농협 본점과 북시흥농협 과림·은행지점, LH 전 직원 등 6곳에 수사관 33명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경찰의 LH 본사 압수수색은 두 번째다.

경찰은 9일 경남 진주에 소재한 LH 본사와 LH 과천의왕사업본부 및 광명시흥사업본부 등 3개소를 비롯해 LH 직원 주거지 등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LH 직원들에게 휴대전화 14대와 태블릿 PC 4대 등 전자기기를 확보했다.

데이터 삭제 등으로 분석이 힘든 휴대전화 4대와 태블릿 PC 3대는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로 넘겨 이를 복구하는 작업에 주력하고 있다.

함께 압수수색이 진행 된 북시흥농협은 땅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LH 임직원들이 집중적으로 대출을 받은 곳이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전날 임원회의에서 북시흥농협에 대해 금주 중으로 신속한 현장 검사를 주문하기도 했다.

민변과 참여연대가 제기한 LH 임직원 땅투기 의혹에 대해 시민단체인 활빈당이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에 관련 고발장을 제출했고, 국수본은 이를 광명과 시흥을 관할로 두고 있는 경기남부경찰청에 이첩했다.

경찰은 시민단체가 고발한 LH 현직 관계자 13명을 포함해 전직 2명까지 총 15명을 피의자 신분으로 부패방지및국민권익위원회의설치와운영에관한법률(부패방지법) 위반 혐의로 수사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