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위원회, 서울시장 후보에 말한다]
김은주 한국여성정치연구소 소장

여성·정치·경제·시민단체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여성신문 젠더위원회’가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의 공약을 여성의 눈으로 평가하고, 성평등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비전과 과제를 제안합니다. 위원들은 한목소리로  이번 선거를 치르는 원인을 후보들이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성평등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시정 전반에 성평등 문화 조성 방안을 비롯해 낮은 여성 대표성, 성별임금격차 등 성차별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할 구체적 공약을 제시해야 한다고 제언했습니다. <편집자 주>

김은주 한국여성정치연구소 소장. ⓒ여성신문
김은주 한국여성정치연구소 소장. ⓒ여성신문

김은주 한국여성정치연구소 소장은 여성과 함께 하는 시정을 추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소장은 “이를 위해서는 정책결정과정에 대한 여성의 동등한 참여, 5급 이상 고위직위에 대한 동등 대표성이 실현될 수 있는 인사정책 추진돼야 한다”며 “이는 서울시 산하 공기업 및 공익법인 등에도 적용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서울시가 필요한 용역이나 물건을 구입시 조달기업 및 단체들에게도 고위직 여성비율 가산점 제도 도입 필요하다”고 했다.

돌봄 정책에 대해서는 “취업여성들의 대면 수업을 받는 자녀들 돌봄 지원을 위한 아이돌보미 확대가 있어야 한다”며 “독거노인 돌봄의 디지털화 추진. 전기, 수도 등 일정기간 비사용 시 119 자동 연락이 돼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