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위원회, 서울시장 후보에 말한다]
최란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소장

여성·정치·경제·시민단체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여성신문 젠더위원회’가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의 공약을 여성의 눈으로 평가하고, 성평등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비전과 과제를 제안합니다. 위원들은 한목소리로  이번 선거를 치르는 원인을 후보들이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성평등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시정 전반에 성평등 문화 조성 방안을 비롯해 낮은 여성 대표성, 성별임금격차 등 성차별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할 구체적 공약을 제시해야 한다고 제언했습니다. <편집자 주>

최란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소장
최란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소장

최란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소장은 서울시청 내부 성차별적 문화와 관행, 조직체계 및 운영방식에 대한 개선을 담은 정책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부소장은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는 전 서울시장의 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 이후 서울시와 고위공직자의 성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치러지는 것이다. 시 조직문화 전반에 영향을 미치도록 관련 정책을 새롭게 기획하고 실행할 장을 뽑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시 조례나 시 공무원 조직 내 정책으로 입안될 수 있는 성폭력 방지 규정을 신설하는 등 방안이 검토돼야 실효성 있는 정책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최 부소장은 돌봄에 대해 “누군가는 돌봄이 필요한 대상으로 불리지만, 누군가는 격리되고 통제돼야 하는 대상으로 구분되기도 한다”며 “이러한 구분은 차별과 배제를 만들고 사회적 불평등을 심화시킨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 시대를 지나며 우리 사회 차별과 배제, 혐오를 야기하는 사회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서울시 정책이 필요하다”면서 “돌봄을 공적인 의제로 전환해 이를 지원할 정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