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지난해 아파트값 44.93% 올라

'스마트 국가산단' 지정 전 토지 필지 거래 4배 급증

9일 세종시 연서면 스마트국가산업단지 개발 예정 부지에에 일명 벌집(조립식 주택)이 들어서 있다. ⓒ뉴시스
9일 세종시 연서면 스마트국가산업단지 개발 예정 부지에에 일명 벌집(조립식 주택)이 들어서 있다. ⓒ뉴시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투기 의혹이 경찰 수사로 넘어간 가운데 다음 수사 대상은 '세종시'가 될 가능성이 커졌다. 

15일 부동산원 등에 따르면 세종시의 지난해 아파트값 상승률은 44.93%로 전국에서 가장 높다.

땅값도 10.62% 올라 역시 전국 최고다.

문제는 이같이 달아오른 부동산시장을 부추긴 투기수요다.

지난달 세종시 조사 결과 시내 임야 가운데 20명 이상 공유지분으로 된 토지는 381필지로 나타났다.

이 중 100명 이상의 공유 지분 토지도 52필지나 됐다.

연서면 기룡리 한 야산은 총 770명의 소유주가 등록됐다.

특히 연서면은 스마트 국가산단 지정 전 토지 필지 거래 건수가 4배가량 급증했다.

한 법인은 최근 3년 새 연서·전동·전의면 소재 수십 필지의 임야를 1800건의 공유지분으로 거래해 기획부동산 의혹을 받는다.

아파트도 마찬가지다.

정부는 세종시로 직장을 옮긴 중앙행정·공공기관 공무원을 대상으로 '세종시 이전기관 특별공급' 제도를 부여한 바 있다.

세종시 이전기관 특별공급은 멀리서 이사를 해야 할 기관 직원들에게 낮은 경쟁률, 취득세 감면·면제, 이주 지원금 등의 혜택을 주면서 아파트를 공급하는 제도다.

2010년부터 적용된 제도를 통해 10만 가구 중 지난 10년간 특별공급된 아파트는 약 25% 정도에 달한다.

일부 공무원의 경우 특별공급 제도를 재테크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LH 직원을 대상으로 실제 사용목적 이외에 토지취득을 금지한다는 투기방지 방안을 발표하자 온라인상에선 LH 직원 외에도 공직자 모두 포함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