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세균 국무총리가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세균 국무총리는 10일 “오늘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열어 6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확대 여부를 논의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는 상반기에 한 분이라도 더 많은 국민들께서 백신을 접종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경기, 전북, 울산 등지의 요양병원에서 냉장고 고장 등 관리 부실로 보관 중인 백신 수백 회 분량을 폐기하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다”며 “그간 여러 차례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다양한 상황에 대비한 점검이 있었음에도 이러한 사고가 발생한 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은 한 방울의 백신이 간절한 상황”이라며 “사소한 부주의로 백신이 폐기되는 일이 있어서는 절대 안 된다. 방역당국에서는 이번 사고의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고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백신 관리 전반에 대해 다시 점검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최근 백신 1차 접종 후 코로나19에 확진되는 사례가 6건이 발생했다며 “항체가 형성되기 전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면역이 형성되려면 2차 접종을 마치고도 최소한 2주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한다”며 “최종적으로 면역이 형성되기 전까지는 긴장을 풀지 말고 마스크 쓰기,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실천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정 총리는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300~400명대에서 좀처럼 줄지 않고 있다”며 “하루 최대 50만건까지 늘어난 검사역량을 충분히 활용해야 하겠다. 각 지자체에서는 감염에 취약한 곳이라고 생각되면 적극적으로 선제검사에 나서 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질병청과 식약처는 국민들께서 언제, 어디서라도 편리하게 진단검사를 받으실 수 있도록 새로운 검사기법 활용 방안을 깊이 고민해 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