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도 심의회 위원 여성 40% 이상 확대 방침에
“이상한 이야기” 비판해 파문
‘여성 비하’ 모리 전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 두둔도

인터넷이니셔티브제팬(IIJ) 회장 스즈키 코이치(74)가 쓴 칼럼에 성차별 발언이 포함돼 논란이 일었다. ⓒ니혼게자이신문 웹사이트 갈무리
인터넷이니셔티브재팬(IIJ) 회장 스즈키 코이치(74)가 쓴 칼럼에 성차별 발언이 포함돼 논란이 일었다. ⓒ니혼게자이신문 웹사이트 갈무리

일본의 한 대기업 회장이 언론 기고에서 ‘여성은 주부로서 역할을 철저히 하는 것이 좋다’는 취지로 주장해 빈축을 샀다. 비판이 쏟아지면서 해당 언론사는 문제가 된 부분을 삭제됐다.  

4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일본의 통신 기업 인터넷이니셔티브재팬(IIJ)의 스즈키 코이치(74) 회장은 지난 2일자 니혼게자이신문 인터넷판에 ‘중요한 일, 가사(家事)를 잊고 있다’는 제목의 경영자 칼럼을 실었다. 

이 글에서 코이치 회장은 도쿄도 심의회 위원 여성 비율을 40% 이상으로 늘리겠다고 한 방침을 두고 “이상한 이야기”라고 비판했다. 그는 “남녀 불문 급하게 쌓은 ‘벼락 지식’으로 말을 얹는 심의회 위원에 임명되는 것보다 여성이 전통적인 주부 일을 철저하게 하는 것이 더 어렵고, 인간으로서 가치를 높이는 일이며, 일본의 미래에도 훨씬 중요한 일”이라고 썼다.

이어 “(이 말을) 입에 담으면 비판받을 것 같다”면서도 “남녀차별을 없애자면서 눈앞의 모양새만 추구하는 것은 소용없는 일 같다”고 주장했다.

칼럼이 게재된 뒤 트위터를 비롯한 SNS에서는 캡처본 등이 공유되면서 ‘시대착오적 주장’이라는 비판이 일었다. 니혼게자이는 당일 오후 문제가 된 부분을 삭제했다. 

현재 *** ⓒ니혼게자이신문 웹사이트 갈무리
현재 니혼게자이 홈페이지의 해당 칼럼에는 “일부 부적절한 표현이 있어 필자의 동의를 얻어 해당 부분을 삭제했다”는 문구가 추가돼 있다(밑줄 그어진 부분). ⓒ니혼게자이신문 웹사이트 갈무리

코이치 회장은 지난달 16일 ‘이러다가 모차르트도 상연 금지’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최근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직을 사임한 모리 요시로(83)를 두둔하는 취지의 주장을 펴기도 했다. 모리 전 위원장은 “여성이 많은 이사회는 회의 진행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여성 비하 발언이 논란이 돼 사퇴했다.

그는 해당 칼럼에서는 “모리 요시로의 발언을 놓고 ‘여성 멸시’라고 야단이다”라며 “이런 식으로 가다간 약혼녀의 정절을 시험한다는 내용의 모차르트 오페라 ‘코지 판 투테(여자는 다 그래)’도 여성 멸시 작품으로 일본에서 공연이 금지되는 것 아니냐”고 주장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