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 노인성 질환 앓아

일제시대 일본군의 위안부 피해여성들 가운데 72% 이상이 현재 독거생활을 하는 등 피해여성 대부분이 매우 열악한 환경에 처한 것으로 조사됐다.

여성부가 지난달 7일부터 22일까지 125명의 위안부 할머니를 대상으로 생활 실태를 조사, 10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이들 가운데 85.6%(107명)가 75세 이상의 고령, 72%(90명)는 독거노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부에 따르면 피해자들의 대부분이 관절염 등 노인성 질환과 더불어 위안부 피해후유증, 심장병 등을 앓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치매를 앓는 피해자가 5명으로 거동을 거의 못하는 피해자도 18명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사대상자 중 사망시 장례문제 등을 걱정하는 피해자가 21명으로 이들의 사후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지원이 절실한 것으로 밝혀졌다.

여성부는 “위안부 피해여성에 대해 실질적인 지원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며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각 시도에 이들이 임대아파트로 옮기는 등 특별 지원대책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