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보건의료인용 코로나19 예방접종 안내' 발표
아나필락시스 발생 이력 있는 사람은 접종 불가
만성질환자는 우선접종 권장 대상
임신부는 백신 접종대상 제외
수유부는 금기사항만 없으면 접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문 예방접종 대비 모의훈련이 열린 23일 전북 전주시 평화보건지소에서 관계자들이 실전과 같은 모습으로 훈련에 임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문 예방접종 대비 모의훈련이 열린 23일 전북 전주시 평화보건지소에서 관계자들이 실전과 같은 모습으로 훈련에 임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오는 26일부터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백신 접종 대상자는 누구인지, 만성질환자의 경우에도 백신 예방접종을 맞아도 되는지, 임신부·수유부도 맞아도 괜찮은지 등 백신 예방접종에 대한 궁금증을 모아봤다.

질병관리청 등 관계부처가 참여한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23일 ‘보건의료인용 코로나19 예방접종 안내’를 발표했다.

다음은 안내서에 나온 주의·금기사항을 일문일답 형식으로 정리한 것이다.

Q 코로나19 백신은 누구나 맞아도 되나.

“이전에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전신 중증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발생 이력이 있거나 (과거) 코로나19 백신 성분에 대한 확인된 아나필락시스 발생 이력이 있는 사람에게는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해선 안 된다.”

Q 만성질환자도 예방접종해도 괜찮나.

“만성질환자는 우선접종 권장대상으로, 가급적 접종받도록 권고한다. 또 면역저하자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권고한다. 다만 면역저하자의 경우 백신 면역반응이 감소하고 효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Q 임신부와 수유부가 맞아도 되나.

“임신부는 아직 예방접종 시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한 자료가 없어 추가적인 임상 연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백신 접종대상에서 제외된다. 수유부는 이전에 코로나19 백신과 관련된 아나필락시스 이력이 있는 등 금기사항만 없다면 예방접종이 권고된다. 다만 아직 코로나19 백신이 수유부나 그 모유를 먹는 영유아에게 안전성·효능을 지니는지에 대한 자료는 없다.”

Q 현재 코로나19 증상이 있거나 감염됐던 사람도 맞아도 되나.

“급성 병증이나 코로나19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회복될 때까지 코로나19 예방접종을 권고하지 않는다. 코로나19 감염의 과거력이 있거나 코로나19 항체가 생성된 경우 예방접종 위험성에 대한 근거는 없으므로 코로나19에 감염됐던 사람도 여전히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

Q 격리 중인 확진자·접촉자가 맞아도 괜찮나.

“격리 중인 코로나19 확진자 및 접촉자는 격리해제 후 예방접종이 가능하다.”

Q 장기간 코로나19 증상을 경험한 사람도 맞아도 되나.

“코로나19 증상이 장기간 지속됐던 경우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한 금기 사항은 아니지만 환자가 심각한 쇠약 상태이거나 최근 악화된 증거가 있는 경우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연기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Q 코로나19 치료 목적으로 덱사메타손 등을 투여 중인 경우 백신은 언제 맞을 수 있나.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인한 면역반응과 항체치료의 간섭효과를 피하기 위해 최소 90일 이후 예방접종 시행을 권고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