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TV 토론 발언 논란...정의당 "성소수자들에게 사과하라"
안 후보 "성적 수위 높은 퀴어축제, 도심 바깥으로 옮기는 게 적절"

국회사진기자단 =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에 출마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금태섭 전 의원이 18일 서울 상암동 채널A에서 단일화 토론회가 열리기를 기다리고 있다.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에 출마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무소속 금태섭 전 의원이 18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채널A 사옥에서 단일화 토론회가 열리기를 기다리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에 출마하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퀴어(성소수자) 축제를 거부할 권리도 존중해야 한다"고 발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정의당은 "성소수자를 시민으로 보지 않는 안 후보의 인권 감수성이 개탄스럽다"고 비난했다. 

안 후보는 지난 18일 채널A 주최로 열린 무소속 금태섭 전 의원과의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TV 토론에서 "퀴어문화축제에 참석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자, "자신의 인권뿐 아니라 타인의 인권도 중요하다"며 "본인이 원하는 것을 표현할 권리가 있고, 그걸 거부할 권리도 마땅히 존중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도 퀴어문화축제는 도시의 중심이 아니라 남부 쪽에서 열린다"면서 "중심이 아니라는 것을 얘기하고 싶다. 퀴어축제를 광화문에서 하게 되면 원하지 않는 분들도 계시다"고 덧붙였다. 

정의당은 "절망적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19일 오전 정의당 성소수자위원회는 논평을 내고 "안 후보의 혐오 발언은 성소수자에 대한 공공연한 탄압과 억압"이라고 비판했다. "모든 시민은 평등한 시민권을 가지고 있으며, 자유롭고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며 "대한민국에서 퀴어문화축제가 왜 도심에서 열려야 하는지 알지 못하는 발언"이라고 말했다.

이어 "퀴어문화축제가 축제의 고유역할을 넘어 운동성을 지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면서 "서울시민의 평등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옹호하고 보장해야 할 서울시장에 출마한 후보로서 오히려 성소수자 시민에 대한 혐오와 분열을 조장한다"고 지적했다. 또 "서울시민들의 기본적 권리를 마치 선택인 것처럼 발언한 것에 대해 안 후보는 각성하고 상처 입은 성소수자들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안 후보는 19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퀴어축제 발언에 대해 오해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광화문 퀴어축제를 보면 신체 노출이나 성적 표현 수위가 높은 경우가 좀 있었다"며 "성적 수위가 높은 축제가 도심에서 열리면 아동이나 청소년이 무방비하게 노출되는 걸 걱정하는 시민들이 있다. 그래서 미국 사례를 들어 도심 이외로 옮기는 것이 적절하겠다는 말이었다"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