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태섭 "문 정부 심판, 내가 더 구체적"

안철수 "토론이 우열 가리는 것 아냐"

"후보 단일화는 시대의 요청" 양측 동의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에 출마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무소속 금태섭 전 의원이 18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채널A에서 단일화 토론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에 출마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무소속 금태섭 전 의원이 18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채널A에서 단일화 토론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제3지대 후보 단일화 TV토론을 마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무소속 금태섭 전 의원이 각자 소회를 밝혔다.

금태섭 전 의원은 18일 오후 토론을 끝내고 "안 후보도 열심히 잘했다. 그러나 제가 조금 더 잘하지 않았나 한다"고 자평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를) 어떤 식으로 심판할 것인가, 이번 선거에서 어떻게 이길 것인가, 어떤 면을 가지고 문 정부 모순을 지적할 것인가 하는 것이 토론의 초점이었을 텐데 그 점에서 제가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았나 한다"고 전했다.

그는 향후 추가 토론에 대해선 "방금 토론이 끝나고 나서 25일 토론은 어떻게 해야 할지 이야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토론회에서 누가 더 우위를 점했냐는 질문에 "토론이라는 것이 특별하게 우열을 가리는 것이 아니"라며 "누가 더 진정성 있고 정직한가 그리고 누가 능력이 있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가 그것이 중요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특별히 이견이 있는 부분이 많지 않았다. 그리고 워낙 오래 떨어져 있던 관계다 보니 오해하고 있던 부분들에 대해 설명하고 오해를 푸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두 후보는 야권 단일화 과정에 대해선 "최선을 다하겠다", "시대의 요청이라 생각한다"며 중요성을 강조했다.

금 전 의원은 "야권 후보들이 서로 다투고는 있지만, 이번 선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야권 승리로 집권 세력 견제하는 것"이라며 "그렇게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안 대표도 "야권 단일화가 시대의 요청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앞으로도 무리 없이 단일후보 선출까지 가능할 것이라고 본다"고 자신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