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먹으로 얼굴 때리고 흉기로 17차례 찔러

법원 ⓒ뉴시스
법원 ⓒ뉴시스

초등학생 딸이 보는 앞에서 아내를 흉기로 10차례 넘게 찔러 숨지게 한 40대 남성에 중형이 선고됐다.

인천지법 부천지원 형사1부(임해지 부장판사)는 살인 혐의로 기소된 A씨에게 징역 12년을 선고했다고 18일 밝혔다.

A씨는 지난해 9월 7일 자택에서 아내 B씨와 다투다가 주먹으로 얼굴을 때리고 흉기로 17차례 찔러 살해한 혐의로 구속기소 됐다.

부검 결과 B씨는 아래턱에 골절상을 입고 정신을 잃은 채 쓰러진 상태에서 살해됐다. A씨도 범행 후 자해를 시도했다.

A씨는 2019년 9월 자신 몰래 아내 B씨가 지인들과 여행을 다녀온 뒤부터 아내와 자주 다퉜다고 조사됐다.

사건 현장에 함께 있다가 충격을 받은 A씨 딸은 현재 할머니가 돌보고 있다고 전해졌다.

딸은 "아버지를 선처해 달라"는 편지를 법원에 제출하기도 했다.

재판부는 "피고인은 피해자를 의심해 다투다가 범행했다"며 "범행 경위를 보면 죄질이 매우 나쁘고 수법도 잔혹하다"고 판단했다.

이어 "당시 초등학교 저학년생인 딸은 어머니가 살해당하는 장면을 직접 지켜봐 평생 극복하기 어려운 정신적 충격을 입었을 것"이라며 "부부 사이 갈등을 자녀의 면전에서 살인으로 끝맺음한 피고인을 장기간 사회로부터 격리해 속죄하는 마음으로 살아가게 해야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피고인이 범행 직후 딸을 통해 신고해 자수했고, 범행을 모두 자백하면서 반성했다"며 "과거 부부 상담을 받는 등 피해자와의 불화가 파국으로 치닫지 않기 위해 노력한 점 등은 고려했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법원 관계자는 "살인죄를 저지른 피고인에 대해 유기징역을 선택할 경우 법정형은 징역 5년 이상 징역 30년 이하"라며 "A씨의 범죄 유형은 '보통 동기 살인'으로 분류되는데 대법원 양형기준에 따른 권고형은 징역 7∼12년으로 이 중 가장 높은 형이 내려졌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