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쇼카 재단이 운영하는 라이브러리 ⓒ아쇼카 재단
사단법인 아쇼카 한국이 운영하는 '아쇼카 스페이스' ⓒ아쇼카 한국

글로벌 비영리단체인 아쇼카의 한국지부인 (사)아쇼카 한국이 2021년 제16회 학부모가 뽑은 교육브랜드 대상 교육부 장관상을 받는다.

아쇼카는 전 세계에서 유망한 사회 혁신가들을 발굴해 아쇼카 펠로우로 선정하고 3년간의 경제적지원은 물론 다양한 심리적, 전략적 지원을 제공한다.

지난 40년간 93개국에서 3800명 이상의 아쇼카 펠로우가 선정됐으며, 이들은 아쇼카가 제시하는 비전인 ‘모두가 체인지메이커(Everyone A Changemaker)’인 세상을 만드는 글로벌 무브먼트의 동력이 되고 있다.

아쇼카 한국은 2013년 현대해상과 현대백화점의 창립후원으로 한국에 설립되었으며, 그 후 한국 베링거인겔하임, C 프로그램, 샤넬코리아로부터 펀딩을 지원받아, 최근까지 15명의 한국아쇼카 펠로우를 배출하고 다양한 체인지 메이커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2016년부터는 김범수 카카오 의장의 전폭적인 후원에 힘입어, 대한민국 교육패러다임을 기존의 지식암기위주의 교육에서 문제해결과 체인지 메이커 역량확대 위주의 교육으로 빠르게 전환시키기 위한 국내외 교육혁신가들의 네트워킹 플랫폼인 ‘미래를 여는 시간’을 출범시켰다.

지금까지 누적 800명이상의 공교육 안팎의 다양한 주체들이 연결되고 다양한 미래교육의 화두와 실천방법론을 확산시키는데 기여해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