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 국민 지원 차순위로

정부, 4차 지원금 논의 3월→2월

선별지원 대상 확대 모색…"사각지대 보강"

서울 중구 명동의 한 상점에 임시휴업 안내문이 붙어있다. ⓒ뉴시스
서울 중구 명동의 한 상점에 임시휴업 안내문이 붙어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4차 재난지원금을 신속 지급하기 위한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을 검토하고 있다. 

지원금 지급 시기를 3월 중으로 앞당기고, 선별 지원 대상 및 지원금 규모는 기존 선별 지원 때보다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전 국민 재난지원금은 이후에 별도 추진한다.

14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에 따르면 이런 방식의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및 올해 1차 추경 편성 방안이 이같은 내용이 담긴 절충안으로 검토되고 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당은 선별과 전 국민 지원금을 병행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한발 물러섰고, 정부는 설 연휴 직후 4차 지원금 관련 논의를 시작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이번 추경에는 선별 지원만 넣어 피해 계층을 신속 지원하고 전 국민 지원금은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된 이후에 별도 추경을 통해 마련하는 방식을 당도 대안 중 하나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피해계층에 대한 지원 사각지대를 없애고 지원금액은 더 두텁게 하는 방안을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선별 지원금은 논의 속도를 최대한 앞당겨 3월 중에 지급하되 전 국민 지원금은 방역 상황을 지켜본 후 추후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코로나19 3차 확산 기간이 길어지면서 피해 계층에 대한 신속·추가 지원 필요성이 높아진 반면 방역 상황은 다시 악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전 국민 지원금 지급이 어려운 국면이라는 점이 반영된 것이다.

전 국민 지원금 재원을 당장 긴요한 목적의 자금만 조달하도록 규정돼 있는 추경 형태로 편성하는 것이 국가재정법상 허용되기 어렵다는 점도 고려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당정청 다음날인 1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정부와 추경을 협의하겠다"고 한 발언은 이런 입장 변화를 의미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여당이 전 국민 지원금에서 한발 물러서 선별 지원금만을 우선 추진하는 방향으로 선회한다면 4차 지원금 지급 규모는 기존 논의보다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5조 안팎이었던 소상공인 지원금 규모가 최대 10조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불어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선별 지원금의 지급 대상을 넓혀 지원 사각지대를 없애고 지원금액을 늘려 정부의 영업제한·금지 조치에 대한 좀 더 실효성 있는 지원방안을 제시할 것이라는 의미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제시한 '더 두터운 지원, 사각지대 보강' 발언 역시 이런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것이 기재부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당정청은 설 연휴 직후 4차 지원금 지급 방식과 규모, 시기 등 문제에 대해 고강도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