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보수 기독교 행사 당대표로 참석해 혐오 발언 논란
12일 SNS 채팅 클럽하우스 토론서
“5년간 사회 인식도 제 생각도 많이 바뀌었다”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지난 2일 서울 신월동 신영시장 상인회에서 소상공인 정책발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지난 2일 서울 신월동 신영시장 상인회에서 소상공인 정책발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2일 “인간의 기본권에 있어서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5년 전 보수 기독교 행사에서 “차별금지법에 반대한다”고 했던 자신의 입장을 바꿨다. “사회적으로도 많은 인식 변화가 있었고, 저도 지금은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고 했다. 

민주당 의원들이 준비하는 차별금지법의 ‘종교 예외 조항’ 논란에 대해서는 “종교적 접근을 하게 되면 종교 간 많은 갈등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전 장관은 이날 저녁 10시께부터 음성 기반 SNS ‘클럽하우스’에서 채팅방을 열고 시민들과 대화를 나눴는데, ‘포괄적 차별금지법’에 대한 질문을 여러 번 받고 이처럼 답했다.

박영선 전 장관은 12일 저녁 음성 기반 SNS ‘클럽하우스’에서 시민의 질문을 받는 채팅방을 열었는데, ‘포괄적 차별금지법’에 대한 질문을 여러 번 받았다. ⓒ클럽하우스 화면 캡처
박영선 전 장관은 12일 저녁 음성 기반 SNS ‘클럽하우스’에서 시민의 질문을 받는 채팅방을 열었다. ⓒ클럽하우스 화면 캡처

2016년 2월29일, 박 전 장관은 김무성 당시 새누리당 대표와 함께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나라와 교회를 바로 세우기 위한 3당 대표 초청 국회 기도회’에 참석했다. 대한민국살리기나라사랑운동본부(대표 이영훈 목사)가 주최하고 대한민국바로세우기국민운동본부(대표 전광훈 목사)가 주관한 자리였다.

이날 박 전 장관은 “차별금지법, 동성애법, 인권관련법, 이거 저희 다 반대한다”, “동성애법 이것은 자연의 섭리와 하나님의 섭리를 어긋나게 하는 법”, “민주당은 이 자리에 계신 한기총의 모든 목사님과 기독교 성도들과 정말로 뜻을 같이한다”고 했다. 성소수자 단체들은 ‘동성애 혐오발언’이라며 비판했다. 성소수자 유권자 운동체 ‘평등을 위한 한 표, 레인보우 보트’는 박 전 장관을 ‘성소수자 혐오 의원’ 1위로 꼽았다.

2016년 2월29일, 박영선 전 장관은 김무성 당시 새누리당 대표와 함께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나라와 교회를 바로 세우기 위한 3당 대표 초청 국회 기도회’에 참석했다. 이날 그는 “차별금지법, 동성애법, 인권관련법, 이거 저희 다 반대한다”, “동성애법 이것은 자연의 섭리와 하나님의 섭리를 어긋나게 하는 법”, “더불어민주당은 이 자리에 계신 한기총의 모든 목사님과 기독교 성도들과 정말로 뜻을 같이한다”고 말했다. ⓒ유튜브 영상 캡처
2016년 2월29일, 박영선 전 장관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나라와 교회를 바로 세우기 위한 3당 대표 초청 국회 기도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유튜브 영상 캡처

자신을 고등학생이라고 밝힌 한 남성이 12일 클럽하우스 채팅방에서 이를 언급하자, 박 전 장관은 “그때 제가 최고위원을 맡고 있었다. (기도회는) 국회에서 열린 행사였는데, 어떤 모임인지 잘 모르는 상태에서 갑자기 가게 됐다. 5년이 지났다. 사회적으로도 많은 인식 변화가 있었다고 생각하고, 스스로도 그 사건을 계기로 ‘아, 내가 그 당시에 파악을 잘못했구나’ 생각했다. 저도 지금은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질문자가 거듭 “성적지향·성별정체성을 모두 포함해서 차별금지법에 찬성하시는 것인가”라고 묻자, 박 전 장관은 “어떤 경우에도 인간의 기본권 관련된 부분에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전 장관은 “국회에서 차별 관련 법안이 많이 발의·논의되고 있는데, 국회라는 곳이 모든 사람의 의견을 수렴하다 보니까 생각보다 빨리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성소수자, 약자를 이해하려는 사람들의 숫자가 아직까지는 기대만큼 높지 못하다는 뜻일 수도 있다. 그런 부분 이해해주셨으면 좋겠다. 민주당은 어느 정당보다도 사회적 약자에 관한 이해가 높은 정당이고, 많은 의원들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속도가 답답하실 수 있지만 저희가 더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17년째 정치를 하면서 배운 것은 정부와 지자체의 장은 사회적 약자를 위해서 더 많은 시간을 내고 더 많은 생각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약자들에게는 스스로 무언가를 선택하고, 할 기회가 덜 주어지기 때문이다. 이런 것들을 시장이 더 감싸 안아야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차별금지법 ‘종교 예외 조항’ 논란에는
“종교 간 갈등 피하기 위한 것으로 본다”

한 여성 시민은 “민주당 의원들이 준비하는 차별금지법안(평등 및 차별금지에 관한 법률안)에 이른바 ‘종교 예외 조항’을 넣는다는데 어떻게 보나”라고 물었다. 시민·인권단체 등에서는 이 조항이 ‘종교기관은 차별해도 괜찮다’는 면죄부가 되지 않겠느냐고 우려하고 있다.

이에 박 전 장관은 “저는 현역 의원이 아니기 때문에 법조문을 다 보진 못했다”면서도 “종교적 접근을 하게 되면 종교 간 많은 갈등이 있기 때문에 당에서는 그런 포지션을 택하지 않았을까”라고 말했다.

보궐선거에 당선된다면 임기는 약 1년뿐인데, 공약을 지킬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는 “서울시장 5년 해야 한다. 제가 당선되면 1년 이내에 마중물 형태로 모델을 만들어서 서울 시민들께 보여드려서 공감하실 수 있도록 하겠다. 다음 선거에서 이런 공약을 이어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