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우한 화난 수산시장 세계보건기구 조사 ⓒAP/뉴시스
중국 우한 화난 수산시장 세계보건기구 조사 ⓒAP/뉴시스

중국이 미국도 세계보건기구(WHO)의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WHO의 중국 우한 코로나19 기원 조사 결과를 미국이 신뢰하기 어렵다고 밝힌 이후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현지시간 10일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에서 코로나19가 처음 나타난 시기는 미국의 공식 발표보다 빠를 가능성이 있다"며 "중국처럼 개방적이고 투명한 태도로 미국도 WHO 전문가들을 초청해 코로나19의 기원을 찾는 연구를 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왕 대변인은 "2019년 하반기 세계 여러 곳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출현했다는 연구 보고가 있다"며 "코로나19의 기원을 찾는 것은 복잡한 과학의 문제로, 전 세계 과학자들이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WHO 전문가들이 우한에서 코로나19를 연구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과 협조를 했고, 그들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면서도 WHO의 추가 방문을 허락하겠느냐는 물음에는 "다른 나라에 대한 유사한 연구가 필요하고 시급하다"고 답했다.

WHO 전문가들은 전날 우한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기원을 찾는 데 실패했다며 중국 우한 바이러스연구소에 '무혐의' 판정을 내렸다. 미국은 그러나 중국 정부가 충분한 자료를 공개하지 않았다며 WHO 자료와 자체 정보를 근거로 판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WHO 조사 결과와 근거 데이터를 독립적으로 검토하길 원한다"고 말했고,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도 "WHO 전문가들이 중국으로부터 완전한 협조를 받았다고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