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중국 음식? 독일·러시아 포털에도 가짜 정보
김치=중국 음식? 독일·러시아 포털에도 가짜 정보
  • 김규희 수습기자
  • 승인 2021.02.09 20:36
  • 수정 2021-02-09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누리꾼들
전 세계 주요 포털사이트 조사 결과
중국 바이두·일본 야후재팬 등에서 '김치=중국 음식' 발견
(왼쪽부터) 독일 대표 어학사전인 Duden에서 김치 검색 시 유래가 '중국-한국'으로 표기된 모습. 누리꾼들은 구글에서 'Kimchi Origin'을 검색할 때 자동완성 기능으로 'Kimchi Origin China'가 상단에 검색되는 것이 아직도 문제라며 이를 바꾸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경덕 교수 연구팀 제공

전 세계 주요 포털 사이트에서 김치가 중국 음식이라는 잘못된 정보가 발견됐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양학부 교수는 지난 6일부터 3일간 네티즌과 함께 나라별 구글 및 위키피디아 등 주요 포털 사이트 등을 조사한 결과를 9일 발표했다. 

검색 결과, 중국 바이두, 일본 야후재팬, 위키피디아 러시아어판, 독일 대표 어학사전인 Duden 등 다양한 곳에서 김치에 관한 오류들이 발견됐다. 김치(Kimchi), 김치의 기원(Origin of Kimchi, Kimchi Origin) 등으로 검색했더니 '김치 기원은 중국'(kimchi origin china) 등 오류가 나왔다.

구글에서 김치를 검색하면 나오는 화면. ⓒ구글 검색 결과 캡처

서 교수는 "각 나라에 거주하는 한인 네티즌들과 힘을 모아 김치 오류를 시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시정된 후의 지속적인 관리가 더 필요한 시점이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최근 중국의 '김치공정'에 분노만 할 것이 아니라, 이번 기회에 대한민국 김치를 전 세계에 올바르게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로 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성신문은 1988년 창간 이후 여성 인권 신장과 성평등 실현을 위해 노력해 온 국내 최초, 세계 유일의 여성 이슈 주간 정론지 입니다.
여성신문은 여성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성의 '안전, 사회적 지위, 현명한 소비, 건강한 가족'의 영역에서 희망 콘텐츠를 발굴, 전파하고 있습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를 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여성신문이 앞으로도 이 땅의 여성을 위해 활동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성신문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