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국회 대정부질문
정 총리 "컨트롤타워는 기획재정부…제가 확인하겠다"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교육·사회·문화에 관한 대정부질문에서 이영 국민의힘 의원이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한국판 뉴딜사업과 관련한 질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교육·사회·문화에 관한 대정부질문에서 이영 국민의힘 의원이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한국판 뉴딜사업과 관련한 질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영 국민의힘 의원이 8일 교육·사회·문화 대정부질문에서 ‘한국형 뉴딜’의 컨트롤타워인 기획재정부에서 사업 점검·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기재부에 제가 (참여정부 시절) 한국형 뉴딜보고서에 대한 성과보고서나 결과물이 있는지 문의한 결과 보고서 한 장도 없다고 한다”며 “없는데 어떻게 비교를 하고 실무진들이 그것들을 참고했을지 저는 걱정이다”라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한국형 뉴딜에 대한 보고서가 없다고요?”라며 “제가 확인해보겠습니다”라고 당황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이 의원은 “더 심각한 문제는 이러한 사업들이 어떻게 추진되고 누가 점검하고 있는지 모른다”며 “제가 18개 부처에 관리 상황을 체크했는데 각 부처는 기획재정부에 연락해 보라하고 기재부는 각 부처에 연락하라고 한다”고 꼬집었다. 또 “회의록이라도 달라 산출물이라고 달라고 했으나 전부 구두로 회의를 했기 때문에 줄 수 있는 자료가 없다고 돌아왔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컨트롤 타워는 기재부다”라며 “(자료가 있는지 여부는) 제가 확인해보겠다”고 답변했다.

이 의원은 “추경 집행률이 절반도 안 되는데 올해 더 많은 (뉴딜) 예산이 잡혔다”며 “그 이유가 무엇인지 물어봐도 누구도 설명을 한 군데도 못했다”고 비판했다. 또한 “내용도 단순 노후화 장비를 교체하거나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이 대부분”이라며 “이게 왜 그린 뉴딜인지도 모르겠지만 올해는 디지털 뉴딜로 간다. 같은 사업이 어떤 해는 그린 뉴딜이고 어떤 해는 왜 디지털 뉴딜인가”라고 물었다. 정 총리도 “저도 같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이 의원은 “한국판 뉴딜이 너무 졸속으로 기획되고 체계 없이 실행되고 있다”며 “160조원이라는 천문학적인 돈을 미리 정해 놓고, 그 예산에 맞춰 일을 만들다 보니 단순 물품 구매, 단순 알바, 기존 사업 뉴딜 명칭 변경한 재탕 사업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어둡게 하는 불안한 뉴딜”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