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 부부 "훈육 차원에서 그랬다" 변명

대구도시철도 3호선 수성못역 광고판에 아동학대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대구경찰청 공익광고. ⓒ뉴시스·여성신문
대구도시철도 3호선 수성못역 광고판에 아동학대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대구경찰청 공익광고. ⓒ뉴시스·여성신문

이모 집에 맡겨진 열 살 아이가 이모 부부의 학대로 인해 목숨을 잃었다.

9일 경기 용인동부경찰서 등에 따르면 지난 8일 숨진 A(10)양을 최근 3개월간 맡아 키운 B씨 부부(40대)는 경찰 조사에서 “아이가 요새 말을 듣지 않고 소변을 잘 가리지 못해 이틀 정도 때렸고 어제 오전에는 훈육 차원에서 욕조에 물을 받아놓고 아이를 물속에 넣었다 빼는 행위를 몇 번 했다”고 진술했다.

B씨 부부는 A양이 숨을 쉬지 않고 몸이 축 늘어지자 행위를 중단하고 신고했다. 지난 8일 낮 12시 35분 출동한 구급대원은 심정지 상태이던 A양에게 심폐소생술을 하며 병원으로 옮겼으나 끝내 숨졌다. 병원 의료진과 구급대원은 A양 몸 곳곳에 난 멍을 발견하고 경찰에 아동학대 의심 신고를 했다. 경찰은 B씨 부부로부터 “아이를 몇 번 가볍게 때린 사실은 있다”는 진술을 받아 이들을 아동학대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밥 혐의로 긴급체포했다.

이들 부부를 상대로 A양의 사망 경위를 캐물은 결과 B부부는 결국 물을 이용한 학대 사실을 말했다. 이날 A양의 시신을 부검한 부검의도 “속발성 쇼크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1차 소견을 냈다.

속발성 쇼크는 외상에 의해 생긴 피하출혈이 순환 혈액을 감소시켜 쇼크를 불러와 숨진 것으로 보인다는 뜻이다. 물고문과 함께 이전에 이뤄진 폭행이 쇼크를 불러온 원인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A양의 시신에서는 폭행으로 생긴 수많은 멍 자국이 허벅지를 비롯한 몸 곳곳에서 발견됐다. B씨 부부 집에서 발견된 플라스틱 파리채와 플라스틱 빗자루에 맞아 생긴 멍과 상처가 다수 발견됐다. 이들 부부도 이를 폭행에 사용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A양의 팔 부위에서는 무엇인가에 묶였던 흔적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이들 부부가 A양을 결박한 뒤 폭행했을 가능성도 보인다. 정확한 사인은 2주 정도 위에 확인될 예정이다.

A양은 지난해 10월 말에서 11월 초 사이부터 B씨 부부의 집에서 생활해왔다. B씨의 동생인 A양의 친모가 이사 문제와 직장생활 등으로 인해 A양을 돌보기 어려워 B씨 부부에게 맡긴 것으로 알려졌다. B씨 부부에게는 현재 함께 살지 않는 자녀 2명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경찰은 B씨 부부가 친자녀들도 학대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경찰은 이날 중 B씨 부부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수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키워드
#아동학대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