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차기 총장 예상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브리핑 열고 차기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후보직 사퇴를 밝히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차기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후보직을 사퇴했다.

5일 유 본부장은 이날 공식 사퇴 의사를 밝히고, 이를 WTO에 통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WTO 차기 사무총장 당선을 위한 유 본부장의 7개월간 도전이 끝났다. 

WTO는 지난해 하반기 사무총장 선출을 위해 세 차례 회원국 협의를 진행했다. 10월 28일 최종 WTO 회원국들의 차기 사무총장 선호도를 발표했다.

당시 WTO는 유 본부장보다 더 많은 지지를 받은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를 차기 수장으로 추대하려고 했다.

그러나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유 본부장을 지지하면서 추대안은 부결됐다. (관련 기사 ▶ WTO 총장 ‘미국·유명희’ vs ‘중국·응고지’ 대리전…사상 최초 투표 선출할 수도 http://www.wome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604

WTO는 사무총장을 164개 회원국 만장일치를 통해 추대한다. 하지만 미국의 반대로 차기 사무총장 선출 절차는 답보 상태였다.

유 본부장은 "WTO 회원국들의 차기 사무총장에 대한 컨센서스 도출을 위해 미국 등과 협의를 진행해왔으며, WTO의 기능 활성화 필요성 등 각종 사안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후보직 사퇴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새로 출범한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오콘조이웨알라 후보를 지지하는 쪽으로 돌아섰다고 해석된다.

차기 WTO 사무총장으로 오콘조이웨알라가 추대될 전망이다.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최종 3차 라운드에 진출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왼쪽)과 나이지리아 후보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오른쪽). ⓒ뉴시스·여성신문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최종 3차 라운드에 진출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왼쪽)과 나이지리아 후보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오른쪽). ⓒ뉴시스·여성신문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