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부터 5일간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 시행
고속도로 통행료 유료...철도·여객선 좌석 50%만 운영

설 연휴를 앞두고 정부가 오는 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설 특별교통대책’을 시행한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을 ‘설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관계기관 합동으로 ‘정부합동 특별교통대책’을 수립·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설 연휴 기간 동안 고속도로 통행료가 정상 부과되며, 철도·여객선 등 좌석은 정원의 50%만 운영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이동 자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조치다. 

명절 고속도로가 정체돼있는 모습이다. ⓒ뉴시스·여성신문
명절 고속도로가 정체돼있는 모습. ⓒ뉴시스·여성신문

가용 이용 증가 대비해 고속도로 휴게소 방역 강화

정부는 자가용 이용 증가에 대비해 고속도로 휴게소 등 도로 분야 방역 강화 및 혼잡 완화를 집중 추진한다.

고속도로 휴게소 내 출입구 동선 분리를 통해 사람들 간 접촉을 최소화하고, 출입명부 작성, 모든 메뉴 포장만 허용, 실내테이블 운영 중단 등을 통해 이용자 출입과 취식 관리를 강화한다.

현장에서 방역관리 대책이 잘 이행될 수 있도록 안내요원을 추가 배치하는 등 휴게소, 졸음쉼터 등 휴게시설 내 주요 시설별 집중 방역체계를 구축해 이용자 간 전파가 없도록 철저히 관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주요 휴게소 혼잡안내시스템(32개소) 및 혼잡정보 도로전광표지(VMSS) 사전 표출 등을 통해 휴게시설 이용 분산을 유도한다.

아울러 이용객이 몰리는 철도역, 버스·여객선 터미널, 공항 등 모든 교통시설에 대해서도 수시 방역 및 상시 환기, 동선 분리, 비대면 예매 활성화 예정이다. 

대명절 앞둔 1일 서울 중구 서울역 부산행 기차 시간이 임박해 시민들은 서둘러 탑승 중이다. ⓒ홍수형 기자
정부는 대중교통 방역 및 이용자 집중, 밀집 완화 방안을 함께 시행한다. ⓒ홍수형 기자

대중교통 방역 및 이용자 집중·밀집 완화 방안 시행

정부는 대중교통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이용자 집중 및 밀집을 완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도 시행한다. 

철도의 경우 창가좌석만 판매제한·운영 중이며, 버스·항공의 경우 창가좌석 우선 예매를 권고한다. 여객선의 경우 승선인원을 선박 정원의 50% 수준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 추석 연휴와 동일하게 이번 설 연휴도 고속도로 통행료를 정상 부과한다. 해당 기간의 통행료 수입은 코로나19 방역 활동 등 공익 목적으로 활용된다고 정부는 설명했다.

휴게소·터미널 등 중점 관리필요 시설에 대해 사전 현장 점검을 통해 방역 상황을 점검하고, 운수업체 및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마스크 착용 및 차량 소독 등 방역 지도도 병행해 철저히 대비한다.

백승근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코로나19 3차 대유행을 하루빨리 벗어나기 위해 지난 추석 명절과 마찬가지로 이번 설 명절에도 연휴기간 이동을 자제하고, 불가피한 이동에 대비한 철저한 교통 방역 태세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나와 소중한 가족을 코로나19로부터 지키기 위해서는 국민 한 분 한 분의 방역 실천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정부의 방역대책에 적극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