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준·프라하 안나·PAV360 VR tour
도준현TV·킴스트래블
생생한 영상과 유익한 해설 제공

코로나19로 오도 가도 못하는 설 연휴를 맞이해 랜선 투어가 주목받고 있다. 가장 대중적인 영상 플랫폼인 유튜브를 활용하는 랜선 가이드들도 많다. 영화나 다큐멘터리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실시간 현지 방송과 해설이 유튜브만의 장점이다. 광활한 바다 등 자연부터 도시의 야경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고프로와 드론, '가상현실'(VR)을 활용해 생생한 여행지를 담아내는 유튜버를 소개한다. 

 

푸르른 바다에 숨겨진 이야기가 듣고 싶을 땐 '희준HEEJUN'

유튜버 '희준HEEJUN'(희준)은 서울 근교와 강원도 강릉, 충남 부여 등 국내부터 중국, 베트남, 아프리카까지 전 세계를 아우른다. 해설과 음악을 적절히 활용해 도시를 소개하면서 잔잔하고 유익한 콘텐츠라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희준은 드론을 활용한 촬영으로 탁 트인 자연경관을 보여줘 인기를 끌고 있다. 

랜선 투어 계기를 묻자 희준은 "2019년 여름 아프리카 모리셔스를 다녀온 뒤 정말 친절한 사람들과 아름다운 자연에 반해 여행 영상을 만들게 됐다"고 답했다. 

그는 "최근 언택트 여행지, 사람들이 많지 않은 한적한 장소들을 찾아 랜선 투어 영상을 만든다"며 "해당 도시에 쌓여 온 과거와 현재의 역사를 무겁지 않게 담아내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적당한 깊이의 '이야기'가 있는 영상을 만들고자 신경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당분간은 국내 여행지를 위주로 계속해서 영상을 만들게 될 것 같고, 코로나가 종식되면 해외여행 계획을 다시 세워보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유튜버 희준HEEJUN의 아프리카 모리셔스 영상 스틸컷 ⓒ희준HEEJUN

 

관광 가이드 아닌 현지인 이야기가 궁금할 땐 'PRAHA ANNA프라하 안나'

유튜버 'PRAHA ANNA프라하 안나'(안나)는 체코 프라하의 랜선 투어 영상을 만드는 크리에이터다. 현지인인 만큼 누구보다 체코를 잘 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유창한 한국어 실력을 바탕 삼아 한국어로 가이드를 한다. 로컬투어를 진행해본 경험을 살려 유익한 랜선 투어를 진행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랜선 여행을 시작한 이유를 묻자 안나는 "마케팅으로 포장이 된 관광지 프라하가 아닌 진짜 프라하를 보여드리고 싶다는 것에서 출발했다"고 말했다. 그는 오프라인으로 로컬투어를 진행했을 때 한국인 여행객들에게 현지인들이 자주 가는 곳을 소개해주며 '진짜 프라하 사람의 삶, 생각, 그리고 일상'을 나눴다. 안나는 "그때 경험이 정말 좋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직 한국어 실력이 한국 사람만큼 좋지 않기 때문에 항상 그 점을 신경 쓰면서 영상을 제작한다"며 앞으로는 "한국 관광객에게 소문난 맛집보다 진짜 프라하 사람들이 좋아하는 맛집을 찾아다니는, 프라하 맛집투어 영상을 찍고 싶다"고 얘기했다. 

이어 "프라하를 포함한 해외여행을 쉽게 생각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랜선 투어 영상을 꾸준히 만들 생각"이라며 "실제 그러한 분들이 메일을 주실 때면, 정말 이 일을 잘했다고 생각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유튜버 PRAHA ANNA프라하 안나의 영상 스틸컷 ⓒPRAHA ANNA프라하 안나

 

유럽 배낭여행할 체력이 없을 땐 'PAV360 VR tour'

유튜버 'PAV360 VR tour'(PAV360)는 전 세계 아름다운 도시를 VR 영상으로 담는다. PAV360은 특히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 도시에 주목한다. 가이드는 음성으로 장소에 맞는 설명을 한다. 가상현실을 활용해 입체적인 유럽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PAV360 채널의 강점이다.

PAV360은 영상 제작 시 가장 신경 쓰는 점을 묻자 "촬영 전 실제 여행한다고 생각하며 동선을 잡는다"면서 "여행을 앞두신 분들이 여행지 동선을 정하는 데 랜선 여행을 참고용으로 보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영상 흔들림을 최소화하기 위해 영상장비에도 신경을 기울였다"고 덧붙였다. 

PAV360은 "신혼여행지나 휴양지로 가볼 만한 곳에 대한 영상을 준비 중"이라며 "코로나19 사태 이전에 산토리니 등 몇 개 도시에 방문해 촬영해놓은 영상이 있어 이를 바탕으로 추가 콘텐츠를 곧 공개할 예정"이라고 얘기했다. 

유튜버 PAV360 VR tour의 영상 스틸컷 ⓒPAV360 VR tour

 

이탈리아 야경 보며 와인 한잔하고 싶을 땐 '도준현TV'

유튜브 채널 '도준현TV'는 이탈리아에서 실시간 방송하며 랜선 투어를 진행한다. 설명은 물론 장소와 시간에 맞는 적절한 음악을 가미해 보는 이가 여행에 푹 빠져들 수 있게 한다. 사람들은 실시간 투어를 보며 채팅창에 댓글을 달고, 유튜버는 이를 보면서 시청자와 소통한다. 

도준현TV는 영상 소개란에서 "이탈리아와 유럽 여러 도시의 이야기, 예술, 음악을 찾아가는 여행을 제공한다"며 "여행이 그리운 사람을 위해 이들과 함께하는 랜선 여행을 추구한다"고 전했다. 

유튜브 채널 도준현TV의 영상 스틸컷 ⓒ도준현TV

 

숨은 국내 여행지를 알고 싶을 땐 '킴스트래블 Kim's Travel'

유튜브 채널 '킴스트래블 Kim's Travel'(킴스트래블)은 20년간 국내, 해외여행을 다녀온 여행작가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여행과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채널이다. 특히 국내 영상을 주로 다루며 전국팔도의 아름다움을 영상에 담아 화제다. 킴스트래블은 드론을 활용한 촬영은 물론 꼭 가봐야 할 여행지 추천까지 해주는 알찬 랜선 투어 채널이다.

킴스트래블은 타 언론과 인터뷰에서 "글과 사진으로는 현장의 생생함을 나누는 것에 한계가 있음을 느껴 영상을 제작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여러 유익한 여행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유튜버 킴스트래블 Kim's Travel의 영상 스틸컷 ⓒ킴스트래블 Kim's Travel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