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여성신문·뉴시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여성신문·뉴시스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비서 성희롱 의혹이 맞다고 밝힌 가운데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인권위 직권조사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피해자에게 깊이 사과 드린다”고 26일 입장을 냈다.

인권위는 지난 25일 “박 전 시장이 업무와 관련해 피해자에게 행한 성적 언동을 ‘국가인권위원회법’에 따른 성희롱에 해당한다”며 서울시 등 관계기관에 피해자 보호 및 재발방지를 위한 개선 권고 등을 결정했다.

이날 남 의원은 자신의 사회연결망서비스(SNS)에 “인권위의 권고사항 등이 충실히 이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사건 당시 제가 서울시 젠더특보와의 전화를 통해 ‘무슨 불미스러운 일이 있는지’ 물어본 것이 상당한 혼란을 야기했고, 이는 어떤 변명의 여지도 없는 저의 불찰”이라며 “이로 인해 피해자와 여성인권운동에 헌신해 오신 단체와 성희롱·성차별에 맞서 싸워온 2030세대를 비롯한 모든 여성들에게 상처를 드린 점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지난해 서울북부지검 형사2부는 여성단체에서 유출된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피소 관련 내용은 남 의원과 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보를 통해 박 전 시장에게 전달됐다고 발표했다. 남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피소사실 유출 의혹과 관련해 “피소사실도 몰랐고 유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작년 7월 24일 최고위원회 공개회의를 통해 이점을 밝힌 바 있고, 이와 관련해서 달라진 사실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성추행 혐의 피소 사실을 유출해 피해자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남 의원이 피해자에게 ‘피해호소인’이라고 지칭한 것에 대해서도 사과했다. 그는 “피해자에게 ‘피해호소인’이라고 지칭해 정치권이 피해자의 피해를 부정하는 듯한 오해와 불신을 낳게 했다”며 “저의 짧은 생각으로 피해자가 더 큰 상처를 입게 됐다. 다시 한번 피해자에게 깊이 사과드린다”고 썼다. 이어 “피해자의 고통에 공감하고, 특히 2차 가해가 더 이상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며, 피해자의 고통이 치유되고 삶이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남인순 의원 입장문 전문.

국가인권위원회 직권조사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피해자에게 깊이 사과 드립니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희롱 등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 직권조사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입니다.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사항 등이 충실히 이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건 당시 제가 서울시 젠더특보와의 전화를 통해 “무슨 불미스러운 일이 있는지” 물어본 것이 상당한 혼란을 야기했고, 이는 어떤 변명의 여지도 없는 저의 불찰입니다. 이로 인해 피해자와 여성인권운동에 헌신해 오신 단체와 성희롱·성차별에 맞서 싸워온 2030세대를 비롯한 모든 여성들에게 상처를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또한 피해자에게 ‘피해호소인’이라고 지칭해 정치권이 피해자의 피해를 부정하는 듯한 오해와 불신을 낳게 했습니다. 저의 짧은 생각으로 피해자가 더 큰 상처를 입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피해자에게 깊이 사과드립니다. 피해자의 고통에 공감하고, 특히 2차 가해가 더 이상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며, 피해자의 고통이 치유되고 삶이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평생 여성인권 향상을 위해 살아왔다고 생각했으나 이번 일을 통해 제 스스로가 얼마나 부족한 사람이었는지 다시 돌아보았습니다. 저를 신뢰해주신 많은 분들께 실망을 드렸습니다. 치열하게 성찰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립니다.

2021.1.26

국회의원 남인순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