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상봉동 국제기도원 ⓒ뉴시스
경남 진주 상봉동 국제기도원 ⓒ뉴시스

국내에서 반려동물의 코로나19 확진이 처음으로 확인됐다. 진주 국제기도원에 있던 고양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에서 "최근 집단감염 역학조사 과정에서 반려동물이 코로나19에 감염된 사실을 방역당국이 확인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유행 이후 일본, 홍콩, 브라질 등에서 주인을 통한 개와 고양이의 감염사례가 보고됐으나 국내에서는 첫 사례다.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 판정 반려동물은 경남 진주 국제기도원에 있는 고양이로 확인됐다.

방역 당국은 지난 21일 집단감염이 발생한 진주 국제기도원 역학조사 과정에서 고양이의 확진 사실을 확인했다.

진주 국제기도원에서는 지난 11일 이곳을 다녀간 방문자 29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1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왔다.

역학조사 당시 진주 국제기도원에 머물던 한 모녀가 고양이 세 마리를 키우고 있었는데, 그중 한 마리다.

고양이를 키우던 모녀는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방역당국은 해당 고양이가 이 모녀로부터 감염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인간에서 반려동물로 감염된 사례는 확인되지만 그 역방향은 확인되지 않았다"며 "구체적인 조사 내용이 정리되면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