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설 명절 앞두고 소상공인 지원 대책 발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가 코로나19로 시름이 깊어진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및 민생 안정을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오전 국회에서 고위 당정 협의회를 열고 설 연휴 민생안정을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정부는 전통시장 활성화 대책으로 ‘동네시장 장보기', '놀러와요 시장', '쿠팡이츠'와 같은 온라인 장보기 플랫폼을 통해 100여곳 전통시장에서 제수용품 등을 구입하면 무료 배달과 할인 판매 혜택을 주기로 했다.

다음 달부터 온누리상품권 할인 구매 한도를 현행 월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확대하고 할인율도 5%에서 10%로 늘린다. 이는 온누리상품권 1조원어치가 팔릴 때까지 적용된다. 또 1분기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규모는 4조5000억원으로 확대한다.

전통시장 상인을 대상으로는 성수품 구매대금을 100억원 지원한다. 지난해 50억원보다 2배로 규모를 키웠다. 지원금 평균금리는 3.0% 수준이며 6월 30일까지 상환하도록 지원한다.

공영홈쇼핑, 우체국쇼핑 등도 온·오프라인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가치삽시다 플랫폼'을 활용해 설 성수품 판로 확장을 지원한다.

공공부문도 공공구매 등 재정 조기집행으로 경제활력 회복을 뒷받침침 할 계획이며 공공기관은 소상공인·자영업자 선구매 체결을 추진할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이번 대책안은 코로나로 지친 국민께 안전한 설 연휴 속에 민생 안정을 위한 디딤돌과 경기회복을 위한 버팀목을 제공해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준비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