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취약계층 적극 발굴 및 자활과 돌봄 등도 밀착 지원

정부가 전세난 해결을 위해 부동산 대책을 발표한 19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스카이31에서 바라본 서울 도심 아파트 단지 및 다세대 주택들이 날씨로 인해 흐리게 보이고 있다. ⓒ뉴시스
19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스카이31에서 바라본 서울 도심 아파트 단지 및 다세대 주택들 ⓒ뉴시스

서울시는 지난해 4월 시작한 국토교통부 '주거상향 지원사업'을 통해 서울 지역 1241명이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고 18일 밝혔다.

고시원·쪽방·여인숙·지하창고 등 집이 아닌 '비주택'에서 살고 있거나 주거 환경이 열악한 반지하에서 살던 이들로, 461명은 지난해 공공임대주택 입주까지 완료했고 나머지 780명은 입주를 앞두고 있다.

시는 "상담을 통해 공공임대주택 입주지원 기준에 부합하는 주거취약계층 대상자를 적극 발굴해 이주할 공동임대주택을 물색하고 입주신청 절차에 도움을 줬다"고 설명했다.

시는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한 이후에도 이들이 새로운 보금자리에서 삶에 대한 자신감을 되찾고 완전히 정착할 때까지 사후관리도 지원한다. 

무보증금과 이사비·생필품 지원으로 경제적 부담도 덜어줬다. 주거 안정 위해 전 과정에 걸쳐 수요자 맞춤형 지원을 할 계획이다.

시는 올해부터 대상자 발굴지역을 기존의 중·용산·동작·관악·구로구뿐만 아니라 성북·노원·광진·금천구를 포함해 9개 구로 늘리기로 했다. 각 자치구 주거복지센터가 사업 수행기관이다.

서울 자치구 중 강남구와 양천구는 시와 별도로 국토교통부 주거상향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이를 자체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