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재확산…주요 소비 및 고용지표 부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한 주점에 자리가 대부분 비어 있다. ⓒ뉴시스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한 주점에 자리가 대부분 비어 있다. ⓒ뉴시스

코로나19 재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강화로 내수 위축 등 실물경제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지난달 카드 국내 승인액이 8개월 만에 감소를 기록했다.

15일 기획재정부 ‘최근 경제동향 1월호’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백화점 매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14.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우려 속에 소비자들이 백화점·할인마트 등 사람이 많이 몰리는 대형 매장 방문을 꺼렸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식당 영업이 제한돼 ‘집 쿡(cook)’ 수요가 늘면서 그나마 할인점 매출은 같은 기간 1.7% 증가했다.

카드 국내 승인액도 같은 기간 3.3% 감소했다. 카드 매출이 줄어든 것은 코로나 1차 확산 때인 지난 3월(-4.3%)과 4월(-5.7%) 이후 8개월 만이다.

소비자심리지수도 89.8로 떨어져 석 달 만에 다시 90 아래로 내려갔다. 소비자심리지수가 100 이하면 경기 전망을 어둡게 보는 소비자들이 더 많다는 뜻이다.

또, 국산 승용차 내수판매도 전년 대비 8.4% 감소했다.

다만 비대면 소비 증가로 온라인 매출은 같은 기간 19.2% 늘며 지속적으로 두 자릿수가 넘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기재부는 향후 경기 전망에 대해 “지난달 수출이 전년 동월 대비 12.6% 늘어났으나 코로나 3차 확산으로 내수가 위축되고 고용지표가 둔화하고 있어 실물 경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한편, 12월 취업자는 1년 전보다 62만8000명 줄어 감소 폭이 확대됐고 15∼64세 고용률도 65.3%로 1.8%포인트 낮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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