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충격 완화 조치로 미국인들에게 현금 1천 달러(약 124만 원) 이상을 지급하는 등 1조 달러(약 1240조 원)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뉴시스

미국 하원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탄핵 소추안이 가결됐다. 탄핵 여부는 상원 심리와 표결을 통해 최종 결정된다.

하원은 현지시간 13일 트럼프 대통령 탄핵 소추안을 찬성 232명, 반대 197명의 과반 찬성으로 통과시켰다.

민주당 의원 222명은 전원 찬성표를 던졌고 공화당 의원 197명 중 10명이 탄핵소추에 찬성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소추안이 하원에서 처리된 것은 2019년에 이어 두 번째로 미 역사상 처음으로 재임 중 하원에서 두 번의 소추안이 통과된 대통령이라는 불명예를 안았다.

하원은 소추안에서 트럼프 대통령에 내란 선동 혐의를 적용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6일 시위대 앞 연설에서 부정선거를 주장하며 '맹렬히 싸우지 않으면 더는 나라를 갖지 못할 것'이라고 선동해 자극받은 군중이 의회에 불법침입한 뒤 기물을 파괴하고 법집행 당국자들에게 위해를 가했다는 것이다.

6일(현지시간) 미 국회의사당에 난입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이 상원 앞 복도를 점거하고 있다. ⓒAP·여성신문
미 국회의사당에 난입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 ⓒAP·여성신문

하원은 탄핵소추안을 상원에 이관하는 한편 상원의 심리를 담당할 탄핵소추위원을 지정해야 한다

민주당은 신속한 처리를 위해 최대한 빨리 긴급회의를 소집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공화당은 민주당의 긴급회의 소집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탄핵안이 상원을 통과하려면 100석의 3분의 2 이상인 67명의 찬성이 필요하다.

탄핵안이 통과되려면 최소 17명의 공화당 의원들이 찬성표를 던져야 하지만 이 정도 반란표가 나오기는 쉽지 않다는 관측이다.

그러나 공화당에서도 이탈표가 속출할 경우 가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도 있다.

한편, 하원은 전날 민주당 주도로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수정헌법 25조를 발동해 트럼프 대통령의 직무를 박탈토록 촉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수정헌법 25조는 대통령이 직을 수행할 수 없다고 판단할 경우 부통령과 내각 과반 찬성으로 대통령을 직무에서 배제한 뒤 부통령이 대행하도록 허용한다.

그러나 펜스 부통령은 "국익에 최선이거나 헌법에 부합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25조 발동 요구에 응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상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