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노백 코로나19 백신 ⓒ신화∙뉴시스
중국 시노백 코로나19 백신 ⓒ신화∙뉴시스

중국 제약회사 시노백의 코로나19 백신 '코로나백'의 예방효과가 50%를 간신히 넘었다.

상파울루주 정부 산하 부탄탕 연구소는 현지시간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백의 전반적인 예방효과가 50.38%로 나왔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이 결과를 브라질 보건부 국가위생감시국에 보고했으며 세계보건기구가 권고한 긴급사용 승인 기준인 50%를 넘었다고 말했다.

지마스 코바스 부탄탕 연구소장은 "이 백신은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긴급사용 승인에 필요한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했다"고 말했다.

이날 공개된 예방효과는 지난주 상파울루주 정부가 발표한 78%보다 많이 낮은 것이어서 실제 효능을 둘러싸고 논란이 이어질 수 있다.

코로나백의 예방효과는 나라마다 다르게 나타났다.

터키 보건당국은 지난달 24일 코로나백의 예방효과를 91.25%로 발표했으나 인도네시아 당국은 최근 코로나백 긴급사용을 승인하면서 65.3%의 예방효과가 있다고 발표했다.

상파울루주 정부는 오는 25일부터 3월 말까지 900만 명에게 코로나백을 단계적으로 접종할 계획이다. 접종 대상은 보건의료 종사자와 60세 이상 고령자

브라질 연방정부는 백신 접종이 이달 안에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으나 구체적인 날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한편, 브라질 보건부 자료를 기준으로 전날까지 누적 확진자는 813만1612명, 누적 사망자는 20만3580명으로 집계됐다. 브라질의 누적 사망자는 미국 다음으로 많고, 누적 확진자는 미국·인도에 이어 세 번째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