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충격 완화 조치로 미국인들에게 현금 1천 달러(약 124만 원) 이상을 지급하는 등 1조 달러(약 1240조 원)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뉴시스

미국 민주당은 마이크 펜스 부통령 등 행정부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해임 절차를 추진하라고 압박했다. 그렇지 않으면 두 번째 탄핵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공화당도 트럼프 대통령 축출 주장이 공개적으로 터져 나왔다.

민주당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는 현지시간 7일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은 하루라도 더 재임해서는 안 된다"며 펜스 부통령과 내각이 수정헌법 25조를 발동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부통령과 내각이 일어서기를 거부한다면 대통령을 탄핵하기 위해 의회를 다시 소집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 수정헌법 25조는 대통령이 그 직의 권한과 의무를 수행할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 부통령이 직무를 대행하도록 허용한다. 만약 대통령이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면 상·하원에서 각각 3분의 2 이상 찬성할 경우 직무가 정지된다.

민주당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도 "대통령이 무장 반란을 선동했다"고 성토하며 퇴임까지 남은 13일이 매일매일 '공포 쇼'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정헌법 25조를 활용하지 않으면 의회가 탄핵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공화당 애덤 킨징어 하원의원은 트위터 동영상에서 "대통령은 국민과 의회를 보호해야 할 의무를 포기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가 봤던 반란을 부채질하고 불붙였다"며 "악몽을 끝내기 위해 수정헌법 25조를 발동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 자발적으로든 비자발적으로든 행정부에 대한 통제를 포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공화당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는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사임 또는 해임되고 펜스 부통령이 대행한다면 미국이 더 나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평화적 정권이양이라는 개념 자체에 도전했다고 맹비난했다.

실제 발동 여부와 실행 가능성은 의문이다.

미 NBC방송은 트럼프 대통령을 축출하기 위해 상원이 3분의 2 이상 지지를 얻을 수 있을지 불분명하다고 예상했다.

작년 트럼프 대통령 탄핵 찬성표를 던진 밋 롬니 공화당 상원의원조차도 25조 발동 질문에 "우리는 앞으로 20일간 숨죽인 듯 있어야 한다"고 반응했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의회가 어떤 조처를 하기엔 시간이 없다"며 "의회는 다음 주 휴회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에서는 25조 발동과 별개로 트럼프 대통령 탄핵소추 움직임도 있다. 민주당이 실제 탄핵을 추진하면 2019년 말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이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두 번째 탄핵 소추가 된다. 당시 탄핵안은 민주당이 다수인 하원을 통과했지만 공화당이 장악한 상원 관문을 넘지 못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