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이자 핵심사업
노선인근의 학생, 고령자 등 교통편의 제공
지역 균형발전과 지역경제활성화 기대

대구도시철도 3호선 수성구민운동장역과 동구 이시아폴리스를 연결하는 ‘도시철도 엑스코선 건설사업’이 지난해 29일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대구시
대구도시철도 3호선 수성구민운동장역과 동구 이시아폴리스를 연결하는 ‘도시철도 엑스코선 건설사업’이 지난해 29일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대구시

 

대구시(시장 권영진)는 대구도시철도 3호선 수성구민운동장역과 동구 이시아폴리스를 연결하는 ‘도시철도 엑스코선 건설사업’이 지난해 29일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대구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이자 핵심사업인 ‘대구도시철도 엑스코선 건설사업’은 3호선 수성구민운동장역을 출발, 중심업무지구인 2호선 범어역, 동대구 벤처밸리 인근의 1호선 동대구역, 도심융합 특구로 조성될 경북도청 후적지와 경북대 일원, 엑스코를 거처 이시아폴리스를 연결하는 12.3㎞의 도시철도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대구시에서는 엑스코선을 ‘대구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1순위로 반영해 2018년 7월 국토부 승인을 받았고 지속적인 엑스코선 필요성 주장으로 2018년 8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것이다.

기존 1·2·3호선과의 환승역 3개소를 포함해 10개소의 정거장이 들어설 예정이며, 3호선과 같은 모노레일 방식으로 총 6,711억 원(국비 4,027, 지방비 2,684)의 사업비를 투입해 2028년 준공을 목표로 두며, 정거장 위치, 노선 연장 등 세부사항은 기본계획 수립 시 공청회 등을 거쳐 확정하게 된다.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지역주민들과 경북대학교를 비롯한 노선 인근의 중·고등학교 학생 및 교직원, 고령자와 장애인 등 교통약자에게 교통편의를 제공 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환승역이 기존 3개소에서 6개소로 2배 증가해 환승이 보다 편리해짐에 따라 대중교통 활성화를 통하여 교통난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대구는 현재 도심(중구, 수성구)과 외곽지역(동구, 북구)을 연결하는 동북로, 공항로, 동대구로 등 간선도로 교통량이 이미 포화상태로 복현오거리 등 혼잡도로 주변의 대규모 개발사업 완료 시 예상되는 교통난 해소를 위해 도시철도 건설이 시급한 실정이었다.

대구의 동·북부 지역은 K-2 비행안전구역 내 위치해 공항의 소음과 고도제한으로 오랫동안 지역 발전이 되지 못한 곳으로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 엑스코선은 꼭 필요했다. 종합유통단지, 금호워터폴리스, 엑스코 등 대구의 주요 물류·산업 단지 접근성 강화와 K-2 공항 후적지 개발 및 도심융합특구 조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대를 건다.

신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갈 거점 공간인 ‘동대구 복합환승센터’와 판교 제2밸리와 같은 ‘도심융합특구’, 전시컨벤션 시설인 ‘엑스코’의 접근성 개선으로 지역균형발전을 촉진하게 될 것이다.

엑스코선이 건설되면 전체 생산유발효과 1조 2,472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5,002억원, 고용유발효과는 12,203명, 취업유발효과는 10,256명으로 분석되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번 엑스코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는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고 있는 250만 대구시민의 염원과 지역정치권이 함께 노력한 소중한 결과”라며 “이번 예타 통과가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의 신호탄이 되기를 희망한다. 조속히 행정절차를 진행해 빠른 시일 내 사업을 시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는 기획재정위원회 간사인 류성걸의원(대구 동구 갑)과 추경호 의원(대구 달성군), 지역의 주호영의원(대구 수성갑), 양금희의원(대구 북구갑), 강대식 의원(대구 동구을) 등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있었다고 전해졌다. 또한 최근 위암 수술 후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 지난해 12월 21일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개최된 재정사업평가 분과위원회에 참석한 권영진 시장이 엑스코선 예타 통과의 절실함을 심의위원들에게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키워드
#대구지하철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