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신용 금융소비자의 금융접근성 향상 기대
금감원, 정기적인 신용점수 확인 권장

신용카드 ⓒUnsplash
ⓒUnsplash

개인 신용을 등급이 아닌 점수로 평가하는 '신용점수제'가 새해 들어 모든 금융권에서 시행됐다. 근소한 차이로 하위 등급을 받아 대출 등에 제약을 받던 문턱 효과가 완화되고 더 정교한 여신심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달 1일부터  기존 1~10등급 체계의 신용등급제가 1~1000점으로 표시되는 신용점수제로 전면 전환됐다.

신용평가사인 나이스평가정보와 코리아크레딧뷰로(KCB)는 신용점수제 도입에 맞춰 각각 새로운 신용평가 모델을 개발해 적용한다. 신용평가사의 신용점수는 신용등급과 달리 참고 지표로만 활용된다.

신용점수는 소득이나 재산이 많다고 무조건 높아지지 않는다. 신용평가는 ‘돈의 많음’이 아닌 ‘돈을 잘 갚을 것인지’를 평가한다.

개인이 직접 국세청 소득증명 등을 추가로 제출해 ‘비금융 평가’ 항목 반영을 요구할 수 있다. 자신의 채무 상환 능력을 보여주고 가점을 받는 것이다

통신 요금,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공공요금(도시가스·수도·전기·관리비) 등을 성실히 납부한 내역도 신용점수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이 방법은 신용거래 이력이 부족한 학생·주부 등에게 유용하다.

대출은 금리가 높은 것부터 갚는 게 좋다. 신용평가사는 고위험 대출일수록 신용평가에 부정적으로 반영하기 때문이다. 대부업 대출을 신중하게 이용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모든 대출을 꺼릴 필요는 없다. 대출 자체는 부정 평가 요인이지만, 대출을 잘 갚으면 신용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신용거래 실적도 쌓이기 때문이다. 마이너스 통장은 한도금액만큼 채무로 반영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면 없애는 것이 신용점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10만원대 소액이라도 상환을 연체하는 일은 최대한 피해야 한다. 연체된 돈을 다 갚아도 최대 5년간 기록이 남기 때문이다. 만약 연체가 여러 건이라면 오래된 것부터 해결하는 것이 좋다. 연체 기간이 길수록, 연체 횟수가 많을수록, 연체 금액이 많을수록 신용평가에 부정적이다.

신용정보를 많이 조회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진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다. 금감원과 신용평가사들은 오히려 정기적인 신용점수 확인을 권장한다. 개인신용평가회사가 제공하는 신용평점과 누적 순위, 맞춤형 신용 관리 팁 등을 이용해 자신의 신용도를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은 신용점수제 전환 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금감원ㆍ신용조회회사ㆍ금융협회 등이 협력해 신속대응반을 운영하는 등 애로 발생 시 즉각 대응ㆍ지원토록 할 계획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세분화된 대출심사 기준을 도입해 저신용 금융소비자의 금융접근성이 제고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신용평가사가 산정한 자신의 신용정보는 '나이스지키미'와 '올크레딧'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토스, 카카오페이, 뱅크샐러드 등에서도 이들 신용평가사와 제휴 신용점수 조회 서비스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