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업계가 올해 최저임금을 삭감해야 한다고 입장을 발표했다. ⓒ뉴시스
편의점 ⓒ뉴시스

편의점 업주들은 정부의 3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계획 기준이 불합리하다고 주장했다.

편의점주 단체인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30일 “편의점 매출 중 45%가 수익률이 낮은 담배에서 발생하는 점을 고려하지 않았다”며 보완과 재검토를 요구했다.

정부의 3차 재난지원금 지급은 ‘지난해보다 매출이 감소한 연 매출 4억 원 이하 소상공인’이 대상이다.

협의회 측은 “80%가 세금인 담배 매출을 제외한 일반 매출은 평균 3억2천500만 원”이라며 “특수지역 편의점이 매출 급감으로 수억 원의 적자를 보는 등 피해가 심각한 상황에서 일률적인 기준으로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것은 불합리하다”고 주장했다.

또 “수도권 등에서 휴게음식업 등록 여부에 상관없이 모든 편의점이 집합제한 대상이 됐는데도 이번 대책에서는 휴게음식업을 등록한 편의점들만 집합제한업종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종열 CU가맹점주협의회장은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기준을 설정하면서 실제 상황이나 현장의 사정 등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면서 “대부분의 편의점은 정부의 연말연시 방역 대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한 만큼 합리적 기준 적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