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4일부터 22일까지 구청 1층 로비에서 현장 투표 진행
20개 주요 뉴스 중 가장 공감하는 정책 3가지에 투표하는 방식으로 최다 득표된 순으로 10개 뉴스를 선정

'2020 양천구 10대뉴스' 1위에 선정된 그린시티 대통령상 수상 사진 ⓒ양천구청

양천구(구청장 김수영)은 올 한 해 양천구를 빛낸 10대 뉴스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구민의 손으로 직접 뽑은 올 해 10대 뉴스로 구민들이 체감하는 좋은 정책을 수렴해 내년 주요 정책 추진에 활용할 계획이다.

한 해 구정을 돌아보는 보도기획전이 열린 12월 14일부터 22일까지 구청 1층 로비에서 현장 투표가 진행됐다. 언론 매체에 많이 노출된 기사를 바탕으로 선정한 20개 주요 뉴스 중 가장 공감하는 정책 3가지에 투표하는 방식으로 최다 득표된 순으로 10개 뉴스를 선정했다.

총 670표 중 12%의 득표를 한 그린시티 대통령상 수상이 1위를 차지했다. 환경부 주관 환경관리 능력이 우수한 자치단체에 수상하는 그린시티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함으로써 명실상부 국내 최고 녹색도시로서의 위상을 인정받았다.

2위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돕기 위한 ‘착한소비’캠페인이 11%의 득표로 선정됐다. 양천구에서 시작된 착한소비 운동은 중앙 정부와 타 지자체, 기업까지 확산되는 선한 영향력의 좋은 예가 됐다.

3위에는 9%의 득표로 “양천근린공원 리모델링”이 꼽혔다. 조성된 지 30년 된 양천근린공원이 천연잔디광장과 책쉼터 등 새로운 모습으로 개장해 코로나19로 지친 많은 구민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4위는 연의 목공방 개관이 선정됐다. 오래된 자재창고였던 공간을 목공방으로 탈바꿈해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5위는 어르신, 장애인, 임산부 등 취약계층에 마스크를 지원한 소식이 선정됐다. 코로나 발생 초기였던 지난 3월 마스크 품귀현상으로 온 국민이 마스크 구입이 어려웠던 때, 관내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32만 매의 마스크를 배부한 것으로 시작으로 초·중·고등학생과 유치원생, 임산부,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에 마스크를 전달했다.

그 외에도 코로나로 지친 마음 방역을 위한 ‘자동차 여기 극장’운영, 공공형 실내 놀이터 ‘오색깔깔 키즈’ 개관, 도시재생 사업 추진, 여성 1인 가구의 든든한 안전 지킴이 ‘SS(Safe Singles)존’, 지방정부가 앞장서는 한국판 뉴딜 ‘2020 좋은 일자리 포럼’이 많은 응원을 받으며 10대 뉴스에 선정됐다.

양천구민이 직접 뽑은 ‘2020 양천구 10대 뉴스’ 선정 결과는 2021년 1월호 양천구 소식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 ⓒ양천구청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구민 여러분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투표 결과를 토대로 2021년에도 많은 분들이 공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정책들을 추진해가며 더욱 살기 좋은 양천구를 만들어가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양천구청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