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에서 독감 백신 접종 후 6번째 사망자가 발생한 23일 오후 남해군 한 병원에서 주민이 독감 예방접종을 맞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뉴시스·여성신문

내년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뤄질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정부·청와대는 27일 국회에서 고위 당정 협의회를 열고 코로나19 피해 지원대책, 치료 및 격리시설 확보 방안, 백신 계약 상황 등을 논의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백신 도입 시기에 대해 “각 제약사의 생산역량에 큰 영향을 받기에 단정적으로 말하기 어렵지만 가능한 이른 시기에 도입되도록 추가적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충분한 물량을 이미 확보했다”면서 “내년 2월에 의료진·고령자를 대상으로 접종이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세계 각국은 내년 2분기에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접종을 시작할 예정”이라며 “우리도 비슷한 시기에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접종을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집단면역 형성 시점도 외국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빠를 것”이라며 “이 시기를 더욱 앞당기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고 성과도 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새해 국정운영 중심을 코로나 극복과 민생 안정, 경제 회복에 둘 것”이라며 “1월부터 집행할 재난피해지원금에 가용수단을 총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재정 당국은 전시상황이라는 비상한 인식을 갖고 과감한 재정 집행을 해달라”며 “정부에 맞춤형 긴급피해지원금 확대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소상공인·고용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임대료 지원과 소득 보전 대책을 추진하겠다”며 “코로나가 더 악화할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필요한 병상을 미리미리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