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청 앞에서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가 '박원순 성폭력 사건 대응 관련 서울시 공개 질의서 제출' 기자회견을 열고 활동가는 '서울시는 응답하라'라고 쓰인 팻말을 들고 있다. ⓒ홍수형 기자
 서울특별시청 앞에서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가 활동가가 지난 9월 28일 '서울시는 응답하라'라고 쓰인 팻말을 들고 있다. ⓒ홍수형 기자

 

법원이 고 박원순 전 시장의 휴대전화 압수수색 영장을 지난 7월에 이어 다시 한번 기각했다.

경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은 14일 ‘압수할 물건과의 관련성 소명부족’을 이유로 박 전 시장 휴대전화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기각했다.

경찰은 지난 11일 영장을 2차로 신청했고, “성추행 방조 고발사건 관련 참고인 20여 명과 피고발인 5명이 한 진술의 진위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고 신청 이유를 설명했다.

박 전 시장 휴대전화는 사망 경위 및 서울시 직원들의 묵인·방조 성추행 혐의 수사를 위한 단서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경찰은 “박 전 시장 변사 사건 관련 사망 경위를 밝히기 위한 포렌식은 일정대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법원이 지난 9일 유족 측의 준항고(불복) 신청을 ‘기각’해 박 전 시장 휴대전화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증거분석) 작업은 가능해진 상태다.

다만 포렌식은 사망 경위를 밝히는 목적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묵인·방조 혐의'를 수사하려면 법원에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해야 한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전날 정례 간담회에서 박 전 시장 측근들의 성추행 묵인·방조 혐의와 관련해 “수사 결과는 사건 송치 시 언론에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