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전세계 트윗 분석해 ‘올해의 이슈’ 발표
‘N번방’ 국내 사회 키워드 2위...5위 페미니즘·10위 낙태죄
국내 ‘화제의 인물’ 1위 이용수 할머니

트위터 #2020어떤일이 사회 분야 키워드 ⓒ트위터코리아 제공
트위터 #2020어떤일이 사회 분야 키워드 ⓒ트위터코리아 제공

‘N번방’, ‘페미니즘’, ‘낙태죄’.... 올해 한국 트위터를 휩쓴 ‘페미니즘 키워드’들이다. 트위터가 올해 글로벌 트윗·계정 분석으로 본 ‘올해의 이슈’를 공개했다.

8일 트위터코리아는 지난 1월 1일부터 11월 15일까지 글로벌 트위터 데이터와 국내 썸트렌드 비즈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트위터는 매년 전 세계 이용자 트윗과 계정을 분석해 여러 분야의 이슈 키워드를 공개하고 있다.

페미니즘 키워드는 2018년부터 3년 연속 국내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사회 분야 10대 키워드’에 올랐다. 2018년에도 1~4위(스쿨미투, 페미니즘, 몰카, 혐오) 모두 페미니즘 관련 용어였다. 2019년에도 김지영, 페미니즘 등이 가장 많이 언급됐다.

2018년, 2019년 한국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사회 분야 키워드. 페미니즘 관련 키워드가 빠지지 않았다. ⓒ트위터코리아
2018년, 2019년 한국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사회 분야 키워드. 페미니즘 관련 키워드가 빠지지 않았다. ⓒ트위터코리아 제공

올해는 텔레그램 성착취 사건 관련 키워드인 ‘N번방’이 2위(480만건)로 집계됐다. 트위터 이용자들은 이 사건을 알리기 위해 해시태그 운동을 벌이고 관련 계정·트윗 모니터링·신고에도 적극 참여했다. 이외에도 ‘페미니즘’이 5위, ‘낙태죄’가 10위에 올랐다. 최근 ‘임신중지 합법화’ 요구 해시태그 운동 등의 영향으로 보인다. 페미니즘 키워드가 뜨는 것은 성차별 반대와 여성 권리 신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영향이라고 트위터는 분석했다.

▶ 한국 페미니즘 공론장 된 트위터...“여성인권 위해 지원 강화할 것” www.womennews.co.kr/news/200636

 

전 세계 1위 해시태그 ‘코로나19’...국내 사회분야 키워드 1위

올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해시태그’는 ‘코로나19(#covid19/#coronavirus)’였다. 유사 해시태그를 합해 총 4억 건가량 트윗됐다. ‘흑인의 목숨도 소중하다’는 의미의 인종차별 반대 운동인 ‘블랙 라이브스 매터(#blacklivesmatter)’가 2위, 코로나19로 외출보다 집에 머문다는 의미의 ‘스테이홈(#stayhome)’이 3위, 일본 닌텐도사의 게임기 닌텐도 스위치(#nintendoswitch)와 게임 ‘동물의 숲(#animalcrossing)’이 각각 4위, 5위에 올랐다.

한국 트위터에서도 사회 분야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는 코로나19(약 700만 건)였다. 자가격리(3위), 사회적 거리두기(4위), 재난지원금(7위), 사랑제일교회(9위) 등 연관 용어도 많이 언급됐다. 공소시효가 4개월 남은 ‘세월호’는 6위를 기록했다.

2020년 국내 트위터 ‘화제의 인물’ 1~10위. ⓒ트위터코리아 제공
2020년 국내 트위터 ‘화제의 인물’ 1~10위. ⓒ트위터코리아 제공

 

국내 ‘화제의 인물’ 1위 이용수 할머니

국내 트위터 ‘화제의 인물’ 1위는 이용수 할머니(약 18만건)다. 일본군‘위안부’ 피해생존자인 이 할머니는 지난 5월 정의기억연대의 회계부정 등 의혹을 제기했다. 2~10위에는 자녀 표창장 위조 의혹 및 사모펀드 비리 혐의 의혹을 받고 있는 정경심 교수, 광화문 태극기 집회를 주도하고 선거법을 위반한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목사, 성인지 감수성 부족으로 논란의 대상이 된 오덕식 판사, 집단 성폭행 혐의로 징역 5년이 확정된 가수 정준영, 검찰 내 성폭력을 고발하고 ‘n번방’ 사태에도 적극적으로 나선 서지현 검사, 전 남편 살해 혐의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은 고유정, 검찰 내부고발한 임은정 검사, 논란이 많았던 ‘민주당만 빼고’ 칼럼을 쓴 임미리 교수, 국내 코로나19 방역을 진두지휘하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올랐다.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이자 여성인권운동가 이용수씨가 지난 5월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이자 여성인권운동가 이용수씨가 지난 5월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국내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정치인은 문재인 대통령, 추미애 법무부 장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석열 검찰총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이재명 경기지사, 금태섭 전 의원, 나경원 전 의원, 류호정 의원 순이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6위에 올랐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스포츠 선수’는 손흥민, 김광현, 류현진,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기성용, 이강인, 리오넬 메시, 르브론 제임스, 토마스 뮐러, 스테판 커리 순이었다. ‘가장 많이 언급된 스포츠 팀’ 1~9위 모두 국내 프로야구팀(KIA 타이거즈, 두산 베어스, 삼성 라이온즈, 롯데 자이언츠, LG 트윈스, 키움 히어로즈, SK 와이번스, NC 다이노스, kt 위즈)이었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리버풀 FC가 10위였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인물’은 트럼프 미 대통령, 조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인, 조지 플로이드, 코비 브라이언트,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방탄소년단(BTS),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카니예 웨스트, 일론 머스크,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 당선인 순이었다.

올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10대 케이팝 계정’ 1위는 2017년부터 4년째 방탄소년단이며, 엑소, 블랙핑크, 세븐틴, 갓세븐, NCT127,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에이티즈, 트레저, 스트레이 키즈가 그 뒤를 이었다. 가장 많이 언급된 음악가는 방탄소년단, 카니예 웨스트, 비욘세, 리한나, 저스틴 비버, 카디 비, 블랙핑크, 드레이크, 아리아나 그란데, 테일러 스위프트 순이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