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도입 계획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코로나19 백신 도입 계획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부가 글로벌 제약사와 다국가 연합체를 통해 코로나19 백신 4천400만명분을 확보했다.

정부는 8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이 같은 계획을 의결했다.

주무 부처인 보건복지부는 브리핑에서 “백신 공동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1천만명분, 글로벌 제약사를 통해 3천400만명분의 백신을 선구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선구매에 합의한 글로벌 제약사는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존슨앤존슨-얀센, 모더나 등 4개사로, 4천400만명분은 우리나라 인구 88%가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이다.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와는 이미 계약을 완료했고, 화이자와 존슨앤드존슨-얀센, 모더나와는 법적 구속력이 있는 합의를 통해 구매 물량을 확정해 이달 중 정식 계약서를 체결할 예정이다.

코백스를 통해 공급받는 1천만명분은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사노피(프랑스) 제품이다.

앞서 정부는 국민의 60%인 3천만명이 접종할 분량의 백신을 확보할 계획이었으나 최근 목표 물량을 4천400만명분으로 1천400만명분 늘렸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백신이 아직 개발 완료 전 단계이고, 부작용 발생 등 실패 가능성이 여전히 있는 만큼 국민 건강과 안심을 위해 더 많은 백신을 선구매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백신이 도입되더라도 실제 접종은 노인·의료인 등 우선 대상자를 시작으로 내년 하반기에나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정부는 제품별 가격에 대해서는 '최종 계약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로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아스트라제네카와 존슨앤드존슨-얀센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화이자와 모더나는 상대적으로 고가라고 언급했다.

키워드
#코로나19 #백신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