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지속가능발전 추진회의 열려

코로나발 불황이 이어지는 가운데에서도 강원도 미래 정책의 디자인과 조율에 대한 모색과 추진은 멈추지 않았다. 한국판 뉴딜 정책의 강원도판으로 1127일 오후 2시 춘천베어스호텔에서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강원도 지속가능발전 정책제안 추진회의가 그 것.

진행을 맡은 김미영 도 일자리 특별보좌관의 타 지자체의 지속가능발전사업에 관한 예산이 조 대임에 비해 강원도 예산은 불과 35백억원 대임을 강조했다. 이번 추진회의에서 김경남 강원연구원 사회환경연구실장은 서면으로 강원형 그린뉴딜의 구체적 사업으로 국토 정중앙 펀치볼의 스마트과수산업 육성, 무연탄을 활용한 액화수소 산업 클러스터 조성, 드론택시, 폐광지역의 고원 야생화단지, 나아가 슬로시티 조성, 동해안 바다 숲 복원 등을 제안했다.

박기남 한국여성연구소 이사는 대면으로 그간 취합된 영상공모작 푸드쉐어링프로젝트와 사잇길 걷기 활성화(속초), 장애인에게 차별없는 사회만들기(평창), 석탄 도시관광콘텐츠 개발, 전문의료기관 구축 등을 통한 공동체 조성(태백), 일회용품의 생산부터 처리까지의 가이드라인 제시(강릉), 그린포트화를 위한 대기질관리구역 지정(동해), 토목공사의 형태와 방향에 대한 자료 공개와 난개발 방지로 해양 생태계 보호(삼척) 등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 사업의 실천을 위해서는 패러다임의 전환과 지나친 디지털화에 대한 우려를 강조하고 대안으로 따뜻한 돌봄을 적시했다.

참석자 김선희(국토연구원 국토환경자원연구본부)선임연구위원은 발제에서 다루어진 사업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강원도 인구가 감소하는 현재 상황에 대한 위기의식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매섭게 지적하며 접경지역인 강원도의 지형을 감안한 좀 더 현장 중심적인 사업이 정책화, 사업화 돼야한다고 주문했다. 박재균 춘천시의원은 이러한 지적에 대해 현재 진행 중인 액화수소 연구개발, 횡성 e모빌리티 단지 조성, 원주 스마트 헬스케어 사업 등을 거론하며 사업과 연관된 소프트웨어가 보강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기했다.

참석자 중 차은숙 도 교육특보와 유혜정 속초시의원은 코로나로 비정규직 여성의 일자리 상실, 돌봄 제도의 파행 등이 심각하다며 돌봄의 영역이 확대되고 지켜질 수 있는 정책이 개발돼야한다는 의견을 공통적으로 내놓았으며 회의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연구개발비가 확보돼야한다는 전체의견으로 마무리되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