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철 “보궐선거…성평등 선거 원칙 아래 치르겠다”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1차 선거기획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1차 선거기획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정의당은 23일 재보궐선거기획단을 본격 가동하며 내년 4월 치러지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준비에 돌입했다.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반(反)성폭력 선거’로 규정한 정의당은 여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의 ‘권력형 성폭력’이 보궐선거의 배경이라는 주장을 부각시키며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했다.

김종철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재보궐선거기획단 1차 회의에서 “이번에 기획단을 꾸리면서 남녀동수로 기획단 인원을 구성했다”며 “내년 4월 서울과 부산시장 보궐선거는 ‘성평등 선거’, ‘반성폭력 선거’의 원칙 아래 치르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우리 모두가 지향하는, 성폭력과 성차별이 해소된 사회는 말로만 외친다고 오지 않는다”며 “책임 있는 정치세력이라면 성폭력 사건을 철저하게 조사하고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권력형 성폭력 사건이, 심지어 민주당 소속의 지자체장으로부터 세 번 연속으로 일어났다면 민주당은 더욱 큰 책임을 져야 한다”며 “그런 점에서 책임을 회피하는 민주당에 다시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의당은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우리 앞에 놓인 3대 위기를 극복하는 선거로 규정한다. 3대 위기는 성폭력 위기, 주거위기, 기후위기”라며 “이 3대 위기로부터 안전한 서울, 부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기획단 공동단장을 맡은 배복주 부대표는 “이번 선거는 부산시장과 서울시장, 그 이전에 충남도지사까지, 여러 권력형 성범죄로 만들어진 선거”라며 “지자체장들의 권력형 성범죄들을 자체적으로 지자체 안에서 해결할 수 없는 구조에서 사퇴 또는 죽음으로써 책임을 맡게 되는 부분이 매우 안타깝다”고 밝혔다.

공동단장인 김윤기 부대표도 “무엇보다 이번 선거의 원인을 제공한 민주당과 오거돈·박원순 전 시장에 대한 분명한 평가와 심판이 이뤄져야 한다”며 “성범죄의 직접적인 원인을 제거하고 이를 사회 전반으로 확산해내야 한다. 이번 보궐선거를 통해 변화의 출발점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했다.

기획위원으로 참여한 정재민 정의당 서울시당위원장은 ‘민주당 심판 선거’를 주장하면서 “이번 선거는 민주당 소속의 서울시장, 부산시장의 성비위 문제로 시작돼 838억원이라는 막대한 국민들의 소중한 세금이 소요되는 선거”라며 “민주당이 책임 있는 공당이라면 진심으로 사과하고 책임지는 자세로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이 옳았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