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성바퀴체험 자동차만들기와 로봇코딩교육을 통한 SW융합체험 교육

ⓒ사단법인 글로벌여성ICT네트워크(GWN)
ⓒ사단법인 글로벌여성ICT네트워크(GWN)

글로벌여성ICT네트워크(회장 이은령, 이하 GWIN)은 HP재단의 후원 아래 오는 17일 용산전자랜드 내 핸즈온캠퍼스에서 화성시다문화가정지원센터(센터장 이현주)의 자녀를 대상으로 제3회 4차산업 SW융합 창의공학 체험 교육을 추진한다.

이번 교육에서는 레고 과학기술 브릭으로 과학이 숨어 있는 자동차 만들기인 Maker Challenge와 로봇팔을 조립 및 프로그래밍 코딩교육인 SW Challenge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산업 기계 분야에서 중요한 요소인 Gear에 대한 이해도 및 함께 부품 간의 상호연동 작용을 이해하며, 기계적 사고 증진하고, 로봇을 직접 만들어 보고 프로그래밍(코딩) 수업을 통해 로봇 작동 원리를 이해하며 정확히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통하여 SW 융합의 중요성을 배운다.

프로그래밍 지식을 습득하는 것뿐만 아니라 직접 작성한 프로그램대로 마이크로비트가 물리적으로 실행되는 모습을 보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그를 통해 4차 산업 시대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고 자존감을 높이는 계기를 제공한다.

이번 교육 참여자 구성은 다문화가정 자녀 25명이 참여한다.

한편 GWIN은 지난 5년간 ICT를 전공한 30여명의 여성들이 주축이 되어 인공지능(AI)·가상현실(VR)·증강현실(AR)등으로 대표되는 정보화 시대에 다양한 디지털 혜택들을 못 받는 저개발국가 및 저소득층 여성, 저소득청소년, 다문화가정, 새터민 가족을 대상으로 정보문화 발전과 디지털 경제 참여를 통한 능력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한 비영리사단법인이다.

2020년 국내외 다문화단체, 새터민지원단체, 여성과학인협회 및 여성NGO활동 지원 기관들과의 연대 협력활동을 통해 취약계층 여성 및 청소년의 ICT 활용역량이 높이고, 경제활동기회와 경쟁력향상을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활동한 기관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