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부, 여성정책조정 첫 회의서

여성기본발전법에 따라 지난 3월에 구성된 '여성정책조정회의'의 첫 회의가 열렸다. 고건 총리 주재로 지난 24일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이 회의에서 정부는 공공정책의 수립 때 '정책의 성별영향 분석 평가'를 추진키로 했다.

여성부는 회의에 앞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이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과정에서 여성과 남성의 사회적 특성과 차이를 반영해 정책 효과가 양성에게 골고루 나타날 수 있도록 하는 취지로 선진국에서 주로 시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 회의에서 올해 '제2차 여성정책기본계획(2003∼2007)'의 추진 성과와 향후 계획을 점검한다. 회의에는 여성부를 비롯, 재정경제, 교육, 법무, 행정자치, 과학기술, 농림, 산업자원, 보건복지, 노동, 기회예산처, 국무조정실 등 12개 부처 장·차관이 참석한다.

이날 여성부는 호주제폐지특별기획단의 민법 개정안 등 호주제 폐지 추진현황을, 노동부는 육아휴직급여의 단계적 인상을, 행정자치부는 여성관리직 공무원의 임용확대와 양성평등 채용목표제를 보고한다.

또한 교육부는 국·공립대 여성교수 채용목표제에 대해, 과학기술부는 여성 과학기술인의 국·공립연구기관 및 정부투자 연구기관 채용 확대 추진안을 각각 보고한다.

나신아령 기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