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야당 원내대표의 강압적인 신체 수색, 의회에 대한 노골적 모욕"
청와대 경호처 "경호업무지침에 따르면 외부 참석자 전원 검색"

 

ⓒ<br>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82회 국회 제10차 본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 시정연설을 앞두고 청와대 경호처 직원이 몸수색을 요청하자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여성신문·뉴시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청와대 경호팀이 자신을 수색 대상으로 보고 몸수색을 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 28일 문재인 대통령의 2021년도 예산안 국회 시정연설을 앞두고 지도부 사전 환담회에 참석차 국회의장실을 찾았다. 주 원내대표는 자신의 신원을 밝혔음에도 청와대 경호팀으로부터 몸수색을 당하자, 환담장 입구에서 발걸음을 돌렸다. 그는 이날 문 대통령의 국회 본회의 시정연설 직후 의원총회를 열고 “대통령이 국회를 방문한다는 것은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들의 이야기를 듣겠다는 것인데, 접근을 막은 것이 황당하고 야당 원내대표 접근을 금지하는 수색의 대상으로 봤다는 것이 참 황당하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국민의힘은 “국회의사당 내에서 야당 원내대표의 신체 수색을 강압적으로 하는 것은 의회에 대한 노골적 모욕이다. 이것이 10가지 질문에 대한 답인가”라며 논평했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 7월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제21대 국회 개원연설을 앞두고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내년 서울ㆍ부산시장 보궐선거 무공천 여부, 부동산 정책 논란 등 10대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며 문 대통령에게 공개 질의했으나 청와대로부터 답변을 듣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청와대 경호처의 야당 원내대표 몸수색은 전례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야당 원내대표를 경호팀으로 차단한 대통령은 일찍이 없었다”며 “대통령은 협치를 말하면서 경호팀은 의사당 내에서 야당 원내대표 신체수색을 거칠게 하는 나라. 야당 원내대표의 간담회 접근에도 ‘문리장성’이고 ‘재인산성’인가”라며 분노했다.

국민의힘은 주 원내대표가 애초부터 비표를 받지 못했다고 유감의 뜻을 밝혀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취재진에게 자신은 검색을 당하지 않았다고 밝히면서 야당 원내대표에게만 몸수색을 하려고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후 김 원내대표는 주 원내대표가 검색을 당한 장소가 환담장이 아닌 ‘본회의장’이었던 것으로 착각해 잘못 답했으며 자신은 신원 및 비표 여부 등을 확인받았다고 정정했다.

청와대 대통령 경호처는 이날 입장을 내고 “대통령 외부 행사장 참석자 검색은 ‘경호업무지침’에 따르고 있다”며 “지침에 따르면 외부 행사장 참석자에 대해 전원 검색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그러나 국회 행사의 경우 청와대 본관 행사 기준을 준용해 5부 요인(국회의장 대법원장, 국무총리, 헌법재판소장,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과 정당 대표 등에 대해 검색을 면제하고 있다”면서 “정당 원내대표는 검색 면제 대상이 아니다. 우리 정부 들어 마련된 것이 아니라 이전 정부 시절 만들어 준용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호처는 “다만 정당 원내대표가 대표와 동반 출입을 하는 경우 등 경호 환경에 따라 관례상 검색 면제를 했다”라며 “주 원내대표는 홀로 환담장에 도착했다. 대통령이 입장 후 환담을 막 시작한 상황에서 경호 검색 요원이 지침에 따라 스캐너로 상의를 검색하자 항의하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호처장은 현장 경호 검색 요원이 융통성을 발휘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과 함께 유감을 표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