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인과 규명 위해 일주일간 접종 유보 권고"
질병청, 23일 전문가 회의서 중단 여부 등 검토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등에 대한 종합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왼쪽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여성신문·뉴시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예방접종 후 사망자가 28명이 나옴에도 사망 원인이 백신일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예방접종 사업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하지만 대한의사협회는 예방접종 사업을 백신과 사망 간 인과관계가 나올 때까지 잠정 유보를 권고하는 등 의료 전문가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려 국민의 혼란을 가중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22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백신 접종과 사망의 인과관계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며 ”현재 시행되고 있는 모든 인플루엔자 국가 예방접종과 일반 예방접종을 일주일간(23~29일) 잠정 유보할 것을 국민과 의료기관에 권고한다“고 정부에 요청했다. 의협이 독감 백신 유보를 밝힌 것은 백신 접종이 필요하지만, 안전성에 대한 근거를 확보해 국민 불안을 해소하는 것이 급선무라며 우려를 표한 것이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정부가 강행하더라도 많은 의료기관에서 불안하다는 의견이 접수되고 있다“며 ”내일부터 접종 케이스는 상당히 줄어들 것이다. 정 본인이 원한다면 보건소나 국립의료기관으로 전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도 ”부검 등 면밀한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접종을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 역시 ”고령층보다 위험도가 낮은 13~18세 청소년은 부검 결과가 나올 때까지 접종을 연기해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기모란 국립암센터대학원 예방의학과 교수는 ”사망자와 연관성이 나오지 않는 만큼 접종 사업을 지금 중단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대한백신학회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올해 코로나19와 독감의 유행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고령자와 소아청소년, 만성질환자에 대한 접종은 계속 이뤄져야 한다“며 같은 입장을 취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23일 오전 0시 기준 독감 백신을 맞고 사망한 사례는 총 29명이다. 부산에서 80대 여성이 이날 새벽 숨쳤다. 추가 사망자가 계속 나오고 있다. 이들이 맞은 백신 제품의 종류는 8종이다. 사망자 중 22명은 70대 이상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질병청은 23일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회의 및 예방접종 전문위원회를 열고 예방 접종 상황과 대책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