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건 아나필락시스 가능성 배제 못해…인과관계 추가조사"

여성신문·뉴시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김중곤 예방접종피해조사반장(서울의료원 교수)이 21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청에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사업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은 김중곤 예방접종피해조사반장(서울의료원 교수).ⓒ여성신문·뉴시스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접종한 후 사망자가 9명이 나온 가운데 보건당국은 예방접종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청장은 21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현황은 이날 기준 약 1297만건이 등록됐다. 이 중 국가예방접종사업 대상자의 접종건수는 836만건”이라고 말했다.

정 청장은 “질병관리청은 올해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은 총 431건이 신고됐으며 예방접종과 인과관계는 확인되지 않았고 역학조사와 피해조사반 등을 통해 검토하겠다”고 했다.

정 청장은 예방접종과 이상 반응과 인과관계를 살폈으나 아직 국소 부위의 통증 등 경미한 이상 반응만 나타나고 있고 향후 중증 정도의 이상 반응이 발생할 때 백신을 재점검하겠다고 부연했다.

또한 정 청장은 “이날 오전까지 보고된 총 6건의 사례에 대해 논의했으며 백신과 직접적인 연관성,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과 사망과 직접적인 인과성이 확인되지 않았으며 특정 백신에서 중증이상 반응 사례가 높게 나타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해 예방접종을 중단할 만한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했다.

다만 정 청장은 사망자 6명 가운데 2건은 ‘아나필락시스’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봤다. 아나필락시스는 특정 식품, 약물 등 원인 물질에 노출된 뒤 수 분 혹은 수 시간 이내 전신에 일어나는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다. 예방접종으로 인한 중증 이상 반응 중 하나다.

정 청장은 “신속하게 역학조사를 통해 예방접종 인과관계와 원인을 조사하겠다”며 “아나필락시스 등 중증이상 반응 방지를 위해 예방접종을 하실 때 건강상태가 좋은 날 예방접종을 받아주시고 접종을 대기할 때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예진할 때 의료진에게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에 앓고 있는 만성질환은 반드시 의료인에게 알려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