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간 및 강도 혐의 부인…‘살인했다는 인식 없다’
검찰 "오히려 피해자들 모욕하고 변명에 합리화"

 

전북 전주와 부산에서 실종된 여성들을 살해한 뒤 시신을 유기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최신종(31).ⓒ여성신문·뉴시스

 

전북 전주와 부산에서 실종된 여성 2명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최신종(31)에게 검찰이 사형을 구형했다. 최신종은 살인과 시체유기는 인정했으나 강도와 강간은 하지 않았다며 변명으로 일관했다.

지난 20일 오후 전주지법 제12형사부(김유랑 부장판사) 심리로 진행된 최신종에 대한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사형을 구형했다.

이날 재판은 피고인과 검사 측에서 요청한 증인들에 대한 심문이 비공개로 진행됐다. 검찰 측은 증거목록을 확인 및 대조했으며 변호인 측은 이러한 증거 대부분에 동의했다. 이후 최신종의 증인 심문이 이어졌다.

최신종은 증인 심문에서 2명의 여성에 대한 살인과 시체유기는 인정했으나 강도와 강간 혐의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검찰이 추궁하자 최신종은 "첫번째 피해자로부터 금팔찌를 빼앗고 현금을 계좌이체 한 적도 없다. 피해자가 스스로 준 것"이라며 "성관계 역시 피해자와 합의 하에 아무런 강제성 없이 한 것"이라고 주장해 방청객과 유족의 원성을 샀다.

최신종은 이어 ”약에 취해 생각이 나지 않는다. 필름이 끊겼다. 잡히고 나서야 두 번째 여성을 살해한지 알았다“고 주장했다. 최신종은 검사의 질문에 따지며 마지막까지 죄를 뉘우치지 않는 않는 태도를 보였다.

최신종은 피고인 신문에서도 약을 먹어서 범행 당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두 번째 피해자를 살해할 때 아내의 지인인 첫 번째 피해자를 죽였다고 하는 인식이 전혀 없었느냐“라는 재판장의 질문에 최신종은 ”사람을 죽였다는 기억이 전혀 나지 않는다. 죽였다는 인식이 있었는지 모른다“라고 답했다.

검찰은 증인심문 후 ”피고인이 반성하고 있지 않고 2명의 여성을 상대로 살해, 사체유기, 강간, 강도 등 범행을 저질렀다“며 ”피해자가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사이에 피고인은 피해자를 모욕하고 변명하고 합리화하고 있다“며 사형을 구형했다. 

최신종은 최후진술에서 ”제가 어떤 범죄를 저질렀는지 알고 저도 용서받을 생각이 없다. 무기든 사형이든 어떠한 처벌이든 달게 받겠다고 했지만 저는 살인범이고 사람 2명 죽였으니까 사이코패스라서 제 말을 안 믿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선고 공판은 11월 5일 오후 2시에 열린다.

한편 최신종은 지난 4월 15일 0시쯤 전북 전주시 완주군에서 아내의 선배인 A씨(34)를 성폭행한 뒤 48만원을 빼앗고 목 졸라 살해하고 A씨의 시신을 한 하천 인근에 유기한 혐의로 기소됐다.

최신종은 범행 후 같은 달 19일 전주시 대성동 한 주유소에서 세워진 자신의 차 안에서 랜덤 채팅을 통해 만난 B씨(29)를 살해하고 완주군 상관면 한 과수원에 시신을 유기한 혐의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