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명·오성규 전 비서실장 입장문
“위원장 사과와 공정성 보장 없이
인권위 조사 응하지 않겠다” 주장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방조 혐의로 고발된 전 비서실장 중 1명인 김주명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장이 피고발인 조사를 마친 후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 앞에서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전 비서실장인 김주명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장. ⓒ뉴시스.여성신문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비서실장이었던 김주명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장과 오성규씨가 최영애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이 박 전 시장의 강제추행을 기정사실화했다며 공개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최 위원장이 경찰 조사 중인 상황에서 박 시장의 강제추행을 기정사실화했다는 주장이다.

김주명·오성규 전 비서실장은 29일 입장문을 통해 최 위원장이 최근 한 언론과 진행한 인터뷰를 두고 “인권위 조사가 편견과 예단을 갖고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드러냈다”며 “매우 충격적”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우리는 그동안 고 박원순 시장 강제추행 의혹 사건과 관련한 인권위 조사에 성실히 응해왔다”며 “이는 사실과 다른 피해자 측의 일방적 주장이 사실인 양 받아들여지는 현실에서 국가기관이 엄정하고 객관적인 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줄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었다”고 했다.

이어 “최 위원장은 경찰조사가 진행 중이고 실체적 진실이 드러나지 않았는데도 박 시장의 강제추행을 기정사실화했다”며 “경찰과 인권위의 참고인 조사에 응했던 참고인이나 피의자가 한결 같이 성적 호소를 들은 바 없다고 진술하고 있음에도 ‘피해자한테 네가 이해하라는 식으로 묵살’했다고 단정 짓고 있다“고 주장했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방조 혐의로 고발된 전 비서실장 중 1명인 오성규 전 비서실장이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 여성청소년과에서 조사를 마친 뒤 청사를 나서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전 비서실장 오성규씨. ⓒ뉴시스·여성신문

 

그러면서 “최 위원장은 인권위 조사에 응한 사람들이 마치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처럼 일방적으로 단정하고 공공연히 주장하고 있는 것”이라며 “조사가 엄정하고 중립적으로 진행되도록 해야 할 임무를 방기한 채 자신의 편견과 예단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두 사람은 “인권위 조사 결과에 부당한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한 것은 물론 인권위의 책임을 방기한 것”이라며 “국가기관이 개인의 편견을 바탕으로 피조사인들의 인권을 묵살하고 또 다른 편견과 권위를 세우려는 매우 위험천만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 위원장의 공개 사과와 공정성·중립성 보장 없이는 인권위 조사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