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보회의에서 해수부 공무원 사망 사건 직접 언급
군 통신선 복구 요구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여성신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공무원 이모씨 피살 사건과 관련해 “송구한 일”이라며 고개를 숙였다. 문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힌 것은 사건 발생 후 6일 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 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에서 “매우 유감스럽고 불행한 일이 발생했다. 아무리 분단 상황이라고 해도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희생자가 어떻게 북한 해역으로 가게 됐는지 경위와 상관없이 유가족들의 상심과 비탄에 대해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 드린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하는 정부로서 대단히 송구한 마음“이라며 사과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 같은 비극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생명보호를 위한 안보와 평화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정부의 책무를 강화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약속했다. 군 당국이 월북 가능성을 내놓은 것에 대해 일관된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분노한 여론을 달래기 위해 대국민 메시지를 내놓은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또한 북한이 하루 만에 통지문을 보내고 사과와 재발 방지를 약속한 일에 각별한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김정은 위원장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뜻을 전한 것에 대해 각별하게 받아들인다”며 “북한의 최고지도자가 곧바로 직접 사과한 것은 사상 처음 있는 이례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이번 사건을 대화와 협력을 위한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비극적 사건이 사건으로만 끝나지 않고 대화와 협력의 기회를 만들고 남북관계를 진전시키는 계기로 반전되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사건을 풀어나가는 데에서부터 대화의 불씨를 살리고 협력의 물꼬를 터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군사통신선을 복구하자고 북한에 요청했다. 그동안 단절된 대화 창구를 열어보겠다는 뜻이다.

일각에선 북한이 통지문 사과 이후 통신선 복구에는 무응답으로 일관하는데 문 대통령이 상황 인식과 제안이 너무 앞서 나간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