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성범죄자 등 흉악범의 얼굴과 신상 등이 공개된 '디지털교도소'가 네티즌들의 뜨거운 관심을 얻고 있다. ⓒ디지털교도소 캡쳐
국내 성범죄자 등 흉악범의 얼굴과 신상 등이 공개된 '디지털교도소'가 네티즌들의 뜨거운 관심을 얻고 있다. ⓒ디지털교도소 캡쳐

김창룡 경찰청장이 폐쇄 후 재운영 중인 ‘흉악범 신상공개’ 사이트 ‘디지털교도소’ 수사를 종합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종전 운영자에 대한 수사는 물론 현재 운영에 관한 부분에 대해서도 함께 수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김 청장은 21일 출입기자단 정례간담회에서 디지털교도소 수사와 관련해 “전담 기관을 지정해 수사해왔고, 주범격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의 인적 사항을 특정해 다각적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기 검거해 국내 송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폐쇄 후 다시 열린 부분에 대해서는 연속범, 공범의 일종으로 보고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에서 게시 정보 17건에 대한 시정요구(접속차단)를 결정한 것에 대해서는 “방심위 결정과 수사는 별개 사안”이라며 “운영 주체가 달라진 것으로 보이는 두 사이트를 합해 종합적으로 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디지털교도소는 성범죄 또는 흉악범죄 관련자들의 신상을 공개한다는 취지로 운영된 사이트로, 사적 처벌 논란과 무고한 인물에 대한 신상공개 피해 논란 등이 제기돼 왔다.

이 사이트는 한 차례 접속이 차단됐다가 운영을 재개한 것으로 파악된다. 차단 기간 사이트에는 자신을 ‘2대 운영자’로 소개하면서 운영 재개를 예고하는 글이 게시됐다.

이 사이트와 관련해 채정호 가톨릭대 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등 무고한 신상공개 피해 사례가 나왔다. 숨진 고려대 학생이 생전 이 사이트에 신상정보가 게시된 것을 억울해 했다고 알려지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